본문 바로가기
국내도서

빌리 샤월의 보태니컬 그리기 + 2018 보태니컬 캘린더 세트

by 글쓰남 2017. 9. 24.
반응형
빌리 샤월의 보태니컬 그리기 + 2018 보태니컬 캘린더 세트 - 10점
빌리 샤월 지음, 이수연 옮김/시공아트

빌리 샤월의 명품 수채화로 만들어진 책과 달력


“꽃보다 아름다운 당신에게 선물하세요”

* 빌리 샤월의 『빌리 샤월의 보태니컬 그리기』와 빌리 샤월의 수채화로 구성된 2018년 보태니컬 달력 세트. 


과정은 줄이고 재미는 더했다 

실제보다 아름답고 탐스러운 보태니컬 그림 그리기


꽃잎을 정확하게 세는 법부터 복숭아의 폭신한 질감을 표현하는 법까지 상세히 알려 주는 책이다. 보태니컬 그림 그리기에 관한 다양한 기법과 과정이 꼼꼼하게 들어 있어 초보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다. 저자 빌리 샤월은 정교한 꽃과 과일, 채소 그림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높은 보태니컬 화가 중 한 명으로, 그녀가 그려 내는 섬세한 그림들은 단번에 보는 이의 눈과 마음을 사로잡는다. 전문 화가는 물론 이제 막 그림을 시작한 초보자, 또 그림에 막연한 바람만 가진 이들까지 절로 ‘그리고 싶다’는 마음이 들게 한다. 

이 책에는 재료 준비부터 시작하여 물감과 붓의 선택, 주제를 관찰하는 법 같은 기본 단계부터 드로잉, 채색 기법, 색 혼합, 구성 등의 수채화 그리기의 전 과정이 담겨 있다. 빌리 샤월은 기본을 중요시하면서도 자신만의 비법으로 보다 쉽고 재미있는 그리기의 세계로 우리를 인도한다.


재료와 도구

수채화를 그리기 위해서는 준비해야 할 것들이 있다. 최소한의 기본 재료는 삼원색을 만들 때 사용하는 빨간색, 파란색, 노란색 물감과 붓 한 자루, 그리고 종이다. 이 책에는 보태니컬 그림을 그릴 때 필요한 재료와 도구들은 무엇인지와 각각의 장단점이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저자는 일단 최소한의 것들만 갖추고 자신에게 필요한 것들을 조금씩 마련해 나가라고 조언한다. 또한 자신이 사용하는 재료들의 종류와 사양도 알려 준다. 



주제 선택과 관찰 

그림의 주제를 고른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특히 수채화는 빛의 움직임에 민감하고, 한 대상을 원하는 모습으로 완성시키기까지 적지 않은 시간이 소요된다. 수차례 색을 섞고, 색이 마르기를 기다리는 과정을 반복해야 하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자신이 좋아하는 주제를 택하는 것이 좋다. 좋아하는 주제일수록 그리기 쉽다. 그림 주제를 제대로 이해하고 정확하게 묘사하기 위하여 30분 정도 충분한 시간을 들여 잎의 패턴이나 무늬, 꽃잎이나 잎이 붙어 있는 방식 등의 디테일을 기록하면 도움이 된다. 미리 몇 가지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둔다면 정확한 그리기가 한결 수월해진다. 


드로잉 

모든 그림은 드로잉에서 비로소 시작된다. 드로잉은 그림의 주제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한 첫 단계다. 보태니컬 그리기의 주제가 되는 꽃이나 과일, 채소를 이루는 요소를 그릴 때에도 마찬가지다. 대상을 이루는 전체와 디테일에 열중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식물의 속성에 대한 지식이 높아진다. 이때 그리고자 하는 주제를 실제 크기로 그리면 좋다. 일단 치수를 재기 쉽고 정확하게 그릴 수 있기 때문이다. 드로잉은 식물의 전체 형태와 그것을 이루는 각각의 부분부터 네거티브 공간 같은 우리 눈에는 보이지 않으나 실재하는 것까지를 아우른다. 드로잉은 출발점이다. 드로잉이 좋으면 아름다운 그림을 향해 순조롭게 나아갈 수 있다.



채색 기법 

색을 만들어 보는 연습과 놀이가 붓과 물감을 익히는 것보다 유익할 때가 있다. 규칙은 잊어버리고 직감을 따르자. 어떤 색끼리 섞어야 하는지 금방 알게 될 것이다. 사실 연한 톤은 단순히 물을 섞기만 해도 만들 수 있다. 이 책에는 젖은 데 젖은 칠하기, 덜어 내기, 색 찍어 내기, 마른 데 젖은 칠하기, 색 떨어뜨리기, 물 떨어뜨려 패턴 만들기, 긁어내기, 색 진하게 하기, 그림자 추가하기, 물감 통제하기 등과 같은 채색과 색 혼합 기법과 마스킹 용액, 리프팅 프레퍼레이션과 같은 도구 사용에 관한 유용한 정보들이 담겨 있다. 


그리는 사람이 행복한 그리기 

그려 볼까, 마음먹는 것에서부터 그리기는 시작된다. 여기에 어떤 주제를 택할지와 구성은 어떻게 할지, 선택한 주제의 대상을 몇 개나 그릴지 또 꽃의 어떤 단계를 표현할지, 그리고 채색은 물론 완성하여 액자에 거는 것까지의 과정을 모두 포함한다. 빌리 샤월은 이 모든 단계와 과정에서 그리는 사람을 최우선에 둔다. 재미있고 단순한 그리기 방법을 알려 줌으로써 지루할 틈이 없고 초보자도 어려움을 느끼지 않을 수 있다. 이 책은 아주 사소한 하나까지도 그리기에 필요한 유용한 정보들을 놓치지 않고 수록했다.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멋진 그림이라는 인상을 주는 것 이상으로 그리는 사람에게 행복한 시간을 선사하는 방법들에 관한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