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도서

구름은 대답하지 않았다

by 글쓰남 2023. 1. 3.
반응형
구름은 대답하지 않았다 - 10점
고레에다 히로카즈 지음, 송태욱 옮김/체크포인트 찰리

“영화든 소설이든 그 작가의 모든 것이 첫 작품에 담겨 있다는 이야기를 흔히 듣는다.
만약 그 말이 옳다면 내게 그 작품은 영화 데뷔작이 아니라 분명히 이 책 『구름은 대답하지 않았다』이다.”

1991년 3월 12일 일본 후지텔레비전에서 <그러나… 복지를 버리는 시대로>라는 제목의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이 방송되었다. 프로그램을 기획한 사람은 현재 일본 영화계를 대표하는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 당시 텔레비전 디렉터였던 그가 기획부터 취재, 편집까지 맡아 완성한 첫 다큐멘터리였다. 그날의 47분짜리 방송은 끝이 났지만 아직 끝나지 않은 이야기가 있었다. 취재는 계속되어야 했고, 방송에 다 담지 못한 이야기가 한 권의 책으로 담겼다.
환경청 소속 관료 야마노우치 도요노리. 일본 사회를 떠들썩하게 한 미나마타병 관련 국가 측 책임자로, 정부와 피해환자 간 소송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은 인물이었다. 관료의 죽음이 사회면 기사에 연신 보도되며 세간의 관심을 받는 사이, 사회복지 문제를 소재로 다큐멘터리를 준비하던 고레에다 히로카즈는 야마노우치가 과거에 임한 복지 행정 책임자의 직위에 주목해 취재를 시작하게 된다. 그러나 취재를 거듭할수록 고급 관료가 아닌 야마노우치 도요노리라는 한 인간의 삶이 궁금해졌다. 그의 부인에게서 전해 들은 이야기와 작은 노트. 방송 이후에도 취재를 이어나가야 했던 이유가 그 안에 있었다. 야마노우치가 적어 내려간 ‘그러나’라는 말, 그의 마음속 ‘구름’은 무엇을 뜻했을까. 고레에다 히로카즈가 죽음이라는 사태 너머에 바라본 것은 무엇이었을까. 그렇게 『구름은 대답하지 않았다』는 완성되었다.

“데뷔작에는 모든 것이 담겨 있다.”

고레에다 히로카즈는 말한다. ‘데뷔작에는 모든 것이 담겨 있다’고. 이 책은 그의 영화 작품 전반에서 드러나는 그만의 시선과 태도, 그 세계의 시작점과도 같다. 단지 첫 작품이라는 이유만으로 의미를 두는 것은 아니다. 야마노우치 도요노리라는 한 사람의 인생을 취재하면서 느낀 동질감과 내면에서 일어난 변화 때문이다. 취재란, 취재 대상이란, 공공이란, 인간이란, 복지란 무엇인지. 관료의 죽음 너머에서 발견한 것들은 머릿속에 수많은 질문을 남기면서 훗날 대상과 사건, 작품을 바라보는 시각으로 자리 잡았다.
고레에다 감독은 장편영화로 데뷔하기 전 사회복지 문제를 다룬 다큐멘터리를 제작했다. 당시의 취재 내용을 바탕으로 집필한 이 책은 1992년 『그러나… 어느 복지 고급 관료, 죽음의 궤적』이라는 제목으로 일본에서 처음 출간되었다. 관료인 동시에 순수한 한 사람의 인간이 지키고자 한 소명과 이상, 그러나 현실과의 괴리 속에 한없이 느낀 나약함이 울린 공명은 고레에다 감독을 통해 세상으로 전해졌다. 책은 몇 년이 지나 제목과 내용을 바꿔 두 차례에 걸쳐 다시 출판되었다. 처음 관료의 죽음에 주목한 시점에서 한 인간을 취재하면서 달라진 시선으로, 또 출간 이후, 재출간 이후까지도 고레에다 감독은 계속해서 자신에게, 독자에게 질문을 던지고 있다. 이미 오래전 세상에 나온 책을 30년이 지난 지금 한국어판으로 번역해 출간하게 된 이유다.
마지막으로 중요한 이야기가 하나 더 남았다. 세상에 남은 부인 도모코의 이야기다. 야마노우치의 53년 인생에는 부부가 함께 살아온 삶이 자리했다. 야마노우치와 부부의 지난 이야기를 듣는 과정은 남편을 잃은 부인의 애도 작업에 함께하는 일이었다. 그 동행을 마무리하면서 야마노우치가 남긴 작별 인사에 비로소 대답할 수 있었다. 『구름은 대답하지 않았다』의 마지막 장을 덮는 순간 어떤 질문을 던지고 어떤 대답을 남길 것인가. 이 책이 가닿는 여러 지점에서 또 다른 울림이 전해지기를 기대해 본다.

https://dailyfeed.kr/3790624/167269601647

 

현재 일본 외무성 독도 팜플렛

 

dailyfeed.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