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8/10/104

소용돌이에 다가가지 말 것 소용돌이에 다가가지 말 것 - 폴 맥어웬 지음, 조호근 옮김/허블 세계적인 과학저널 《네이처》의 리뷰에 등장하는 문장이다. 이 리뷰에는 마땅한 이유가 있다. 이 작품의 작가 폴 맥어웬은 소설에서 등장하는 나노과학 분야에서 실제로 세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연구자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의 소설은 나노과학 기술이 상용화된 가까운 미래의 사건을 다룬다.지난해에 맥어웬은 미국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Clarivate Analytics)’가 선정한 ‘2017년 노벨과학상이 유력한 우수 연구자’로 꼽혔다.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는 과학기술 분야의 국제학술논문 데이터베이스 ‘SCI(Science Citation Index)’를 구축하는 회사로, SCI에 등록되었는지 여부는 세계적인 학술지의 평가기준이 되고 있다... 2018. 10. 10.
아이디어 생산법 - 60분 만에 읽었지만 평생 당신 곁을 떠나지 않을 책, 정재승 서문 아이디어 생산법 - 제임스 웹 영 지음, 이지연 옮김, 정재승 서문/윌북 아이디어도 공식이 있다자동차 공장에서 자동차를 생산하듯 아이디어도 정해진 생산 루트를 거치면 결과물이 나온다고 저자는 주장한다. 하늘에서 떨어지는 마법이 아니라는 것이다. 생각을 제대로 정리하려면 일정한 지적 순서도를 따를 것을 권한다.그가 말하는 5단계 발상법은 다음과 같다.수집 → 소화 → 휴식 → 유레카 → 검증.너무 간단해서 우스운가? 아니면 위로가 되는가?미국판 서문에서 유명 광고인들인 윌리엄 번백과 키스 레인하드가 말하듯 이 책은 알아보는 자에겐 평생 곁에 두고 보는 성서와 같은 책이 된다. 저자가 알려준 황금 공식을 어떻게 자기 것으로 만들지는 각자의 역량에 달렸기 때문이다. 저자 또한 이 사실을 명확히 한다. “내가 .. 2018. 10. 10.
호르몬의 거짓말 - 여성은 정말 한 달에 한 번 바보가 되는가 호르몬의 거짓말 - 로빈 스타인 델루카 지음, 황금진 옮김, 정희진 해제/동양북스(동양문고) “오늘 그날이야?”살면서 이 질문을 받아보지 않은 여성이 있을까? 이 질문에는 대개 부정적인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별 것도 아닌 걸로 왜 이렇게 예민해?” 혹은 “왜 이렇게 실수투성이야?” 전자는 사적 영역에서 후자는 공적 영역에서 듣는 경우가 많다. 이것이 바로 ‘호르몬 신화’가 작동하는 장면들이다. 호르몬 신화의 공격 대상은 비단 생리하는 여성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임신한 여성은 기억력이 떨어지고, 수유기 여성은 쉽게 ‘산후우울증’에 걸리며, 완경기(폐경기) 여성은 신경질적이며 쉽게 짜증을 낸다고 말한다. 왜? 바로 여성호르몬의 불균형 때문에 말이다. 여기서 우리는 페미니즘에 대해 가장 흔하게 던지는 질문.. 2018. 10. 10.
고시맨 - 김펑 고시맨 - 김펑 지음/마카롱 멋짐 제로, 까칠 폭발헬조선 현실 밀착 B급 히어로가 온다! 사법고시, 행정고시, 공무원시험을 준비하는 고시생들이 몰려 있는 신림동 고시촌. 사법고시 6수생 현우는 고시원의 악덕 총무와 사사건건 부딪히는 중이다. 졸음을 참지 못하면 왼쪽 엉덩이 두 대, 오른쪽 엉덩이 두 대씩을 때리겠다고 선언한 것도 모자라 졸 때마다 가차 없이 뺨까지 두들겨 주겠다니……. 협박에 사생활 침해도 마다하지 않는 총무 안석주. 대체 그는 왜 그리도 악랄한 총무가 되기를 자처하는 걸까? 어느 날 자신도 모르는 사이 벌어진 사건 때문에 총무로부터 ‘퇴실 명령서’를 받은 현우. 고시원에 남을 방법을 고민하던 그는 우연히 총무실에서 〈IQ 350〉이라는 수상한 노트를 발견한다. 총무의 약점이 담겨 있을 .. 2018. 10. 1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