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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

2024년 2학기 한국어교육학개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상황 중심 교수요목의 주요원리 등)

by 글쓰남 2024. 9.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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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2학기 한국어교육학개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상황 중심 교수요목의 주요원리 등)

 20242중과_국문4_한국어교육학.zi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분량 : 9 페이지 /zip 파일설명 : - 한국어 교수요목 중 상황 중심 교수요목의 주요 원리를 설명하고, 구체적인 특성을 설명하시오.
- 특정 대상의 학습자(예, 이주 여성, 학문 목적 학습자 등)을 선택하여 교수요목 적용의 구체적인 방안을 자유롭게 제안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상황 중심 교수요목의 주요 원리
2. 적용 방안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교수요목이란.hwp
2. 상황 중심 교수요목의 개념 및 특징.hwp
3. 상황 중심 교수요목의 정의.hwp


I. 서 론

교수요목은 ‘무엇을, 어떤 순서와 방법으로 가르칠 것인가’를 보여주는 교육과정의 설계도가 되기도 하고 교육과 교재 구성의 근간이 된다. 또한, 전통적 의미의 교수요목에는 단순히 교육 내용만이 포함되었으나, 교육에서 과정이 중시되면서 교육 방법이나 평가가 교수요목에 포함되게 되었다. 교수요목은 학습 목표와 교수·학습 방법에 따라서 여러 유형으로 분류될 수 있으므로 교수요목의 형식이 다양하게 나타난다. 따라서 교수요목을 설계할 때는 학습자의 특성과 요구에 부합하는 교수요목의 종류를 고르고 설계해야 한다.
교수요목의 유형은 구조교수요목, 상황교수요목, 주제교수요목, 기능교수요목, 개념교수요목, 기능기반교수요목, 과제기반교수요목, 혼합교수요목 등이 있으며, 교수요목에 따라 유형이 크게 달라진다. 특히, 상황형 교수요목은 언어 활동이 이루어지는 장소나 상황을 중심으로 작성한다 강현화, 이미혜, 한국어교육학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0.
강현화, 이미혜, 한국어교육학개론 강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4.
. 예로 식당, 길, 지하철, 시장에서와 같이 발화 장면을 중시한다. 상황 중심으로 설계하는 교재는 상황으로 교재가 구성되어야 하므로, 발화할 물리적 환경을 중심으로 자료를 분류하여 제시하고 문형과 구조 어휘를 등급화하지 않는다. 그러나 대화에 참여한 다양한 사람들의 사회적, 심리적 역할과 발화를 통하여 달성하려는 목적 등을 고려하여 구문과 어휘를 제시한다.
이 레포트는 한국어 교수과목 중 상황 중심 교수요목의 주요 원리를 설명하고, 구체적인 특성을 설명하였다.


II. 본 론

1. 상황 중심 교수요목의 주요 원리

1) 개념
상황 중심 교수요목은 다양한 상황에서 필요한 언어를 중심으로 조직된 교수요목인데 실제적이고 즉각적으로 사용하는 언어를 가르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예를 들어서 ‘은행에서, 공항에서, 호텔에서’ 등의 상황이다. 이 유형의 교수요목은 학습자로 하여금 필요한 상황에 맞는 언어 형식에 집중함으로써 학습 동기를 높일 수 있으나, 너무 상황에 집착하기 때문에 꼭 필요한 언어 구조가 적절하게 제시되기 어려운 한계점이 있다. 상황 중심 교수요목은 학습자의 요구에 따라서 언어 학습의 출발점을 상황이나 문맥에 두는 것이 특징인데, 언어사용은 사회적 맥락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상황 중심 교수요목의 특징은 특정 분야의 학습자에게 강한 동기를 부여할 수 있으며 매우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응용한국어 전공 학습자들은 직업 목적으로 한국어를 배우기 때문에 그들이 필요한 업무 수행과 관련된 직장에서 많이 나타나는 상황을 제시해 주어야 학습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만약, 학습자에게 불필요한 상황을 제시해 주면 효율적인 학습이 이루어지기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응용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실용적이며 유용한지를 고려하여 듣기 수업 현장에서 직 장 내 의사소통 상황을 다양하게 설정하면 듣기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의 신장에 도움이 될 것이다. 따라서 상황 중심 교수요목은 응용한국어 듣기 수업에 적용될 수 있는 교수요목이라고 볼 수 있다.

2) 상황 중심 교수요목 주요 원리 허용 외.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학 개론, 박이정, 2020.

(1) 교육 내용의 선정과 배열
특수 목적 수행에 필요한 기본 교육 내용을 포함한다. 통합적 목적의 한국어 교수요목이 일반적 목적으로 한국어를 배우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설계되어야 한다. 일상적인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한 후에는 특정 목적으로 한국어를 사용할 가능성이 높은 학습자가 다수이다. 학문 연구나 업무 수행 등, 특수 목적의 영역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언어 내용 및 기능, 기술의 핵심 요소를 통합적 교수요목에 포함시켜야 한다.
(2) 한국적 특수성과 인류 보편성을 감안해 교육 내용을 선정
한국어교육의 일차적 목표는 한국어 담화 공동체 안에서 필요한 의사소통과 기능을 수행하고, 한국 사회와 문화를 이해하게 하는 것이다. 한국인과 외국인 사이의 원활한 의사소통만을 목표로 하지 않는다. 한국어를 할 줄 아는 외국인 간의 의사소통 도구로서도 효율적으로 기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인류 보편적인 관심사나 가치 등을 교육 내용에 포함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3) 사용 빈도를 기준으로 교육 내용을 선정하고 배열해야 한다. 일차적인 교육 목표가 한국어 사용 맥락에서 학습자가 접할 가능성이 높은 맥락과 상황에서 의사소통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교육 내용 선정과 배열의 일차적 기준은 사용 빈도가 될 것이다. 주제, 기능, 상황, 과제는 물론, 문법을 비롯한 형태 요소의 선정에도 첫 번째 기준이 될 수 있다.


- 중략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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