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도서

설민석의 통일 대모험 - 상 - 분단 편 “설쌤, 왜 통일을 해야 하죠?”

by 글쓰남 2018. 8. 2.
반응형
설민석의 통일 대모험 - 상 - 10점
설민석 외 지음, 원 프로덕션 그림, 태건 역사 연구소 감수/아이휴먼

대한민국 최고의 한국사 강사 설민석 선생님이 이야기하는

한반도의 분단과 통일의 역사

『설민석의 통일 대모험』 시리즈 출간


“설쌤, 왜 통일을 해야 하죠?”


한 걸음 앞으로 다가온 한반도 통일 시대,

어린이들의 물음에 설민석 선생님이 대답합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방위원장의 정상회담, 연이어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국방위원장의 정상회담까지, 우리는 분단 이후 가장 통일에 가까운 시기에 살고 있습니다. 당연히 우리 어린이들은 통일을 직접 목격하고, 통일 한반도의 주역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지금 대한민국의 어린이들은 북한을 완전히 다른 나라, 다른 민족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통일을 왜 해야 하는지 알지 못하고, 심지어 통일을 하면 우리가 큰 손해를 볼 것이라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평강과 온달도 크게 다르지 않은데요, 남과 북 두 정상의 역사적인 만남에 크게 감동한 설쌤과 다르게 평강과 온달은 시큰둥하기만 합니다. ‘굳이 통일을 해야 하느냐’고 묻는 평강과 온달에게 큰 충격을 받은 설쌤은 이들에게 통일을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역사 여행을 통해 알아보기로 합니다.



설쌤은 통일을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세 가지로 설명을 합니다. 첫째 민족사적 이유, 둘째 인도주의적 이유, 셋째 경제적 이유입니다. 민족사적 이유를 설명하기 위해 역사의 문을 열고 신채호 선생을 찾아간 설쌤 일행은 신채호 선생을 통해 ‘민족’이란 개념의 중요성을 배우게 됩니다. 그리고 하나의 민족이 하나의 국가에서 살아가는 것이 얼마나 힘이 되는 일인지를 알게 되지요. 


인도주의적 이유로 설쌤은 이산가족 문제를 다루었습니다. 6.25 전쟁 때 남쪽으로 피난을 오다 어머니와 헤어지게 된 막동이를 통해서 헤어진 가족들의 한과 가족에 대한 그리움에 공감하며, 이들을 위해 통일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마지막 경제적 이유로 설쌤은 우리와 비슷한 시기에 분단이 됐지만, 30여 년 전에 통일을 이룬 독일을 살펴보았습니다. 통일 초기 혼란과 반목을 이겨내고, 세계 최고의 선진국으로 성장한 독일을 통해, 통일된 한반도의 미래를 그려 볼 수 있습니다.


여행의 과정에서 설쌤 일행은 분단 상황을 이용해 사익을 챙기는 악당 돈 워리와 돈 크라이를 만나게 됩니다. 이들은 한반도의 통일을 방해하려는 공작을 펼치려 하고, 설쌤 일행은 이들의 훼방을 막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통일을 해야 하는 이유와 통일된 미래의 한반도를 그려보게 됩니다. 


『설민석의 통일 대모험』을 통해서 통일 시대의 주역인 아이들에게 통일에 대한 올바른 생각과 역사관을 심어줄 수 있기를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