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도서

글쓰기로 나를 찾다 - 함께 쓰기로 인생을 바꾼 사람들

by 글쓰남 2017. 9. 17.
반응형

글쓰기로 나를 찾다 - 10점
숭례문학당 엮음/북바이북


글쓰기는 어떻게 삶을 바꾸는가?

글을 쓰면서 자신과의 대화를 시작한 보통 사람들의 이야기 

최근 SNS나 블로그에 자신의 생각을 솔직하게 표현하며 다른 사람과 소통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그들은 글을 쓰면서 자신만의 세계를 구축하고, 풍요롭고 행복한 감정을 느끼게 된다. 앞만 보며 치열하게 살다가 그 시간만큼은 잠깐 멈춰서 자신이 누구인지, 무엇을 원하는지를 탐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숭례문학당은 글을 쓰며 행복하게 살고자 하는 사람들이 모인 곳으로, 다양한 독서모임과 글쓰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곳에서 함께 글쓰기를 하면서 평소 고민하던 것들에 대한 답을 찾거나 자신의 잃어버렸던 모습을 발견하기도 한다. 또 글을 쓰는 과정에서 깨달은 삶의 기준을 세상과 적절히 균형을 맞추며 살아간다.


필자들은 글쓰기를 시작한 이후 회사에서 느끼던 중압감이 해소됐고, 남에게 맞추기만 하던 태도를 버리고 자신을 위해 살게 되었으며, 사고의 폭이 넓어졌다고 말한다. 또 자신의 보수적인 생각을 벗어던지게 됐다고 이야기한다. 그밖에도 일하던 곳을 그만두고 글쓰기 강사로 거듭난 사연, 회사 생활을 하면서 작가의 꿈을 이루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직장인, 취업 경쟁에 뛰어드는 대신 글 쓰는 삶을 택한 청년, 자식과 소통하기 위해 교환일기를 쓰는 아버지 등 끊임없이 도전하고, 인생을 바꿔나가는 사람들의 모습이 담겨 있다.


이들의 이야기는 조금씩 다르지만 여러모로 닮았다. 그들은 글쓰기를 통해 자신과 마주할 수 있었고, 내가 중심인 삶을 살게 되었다고 고백한다. 글쓰기 하나로 180도 달라진 그들의 인생 이야기를 보면 글쓰기에 도전하고 싶은 욕구가 샘솟을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