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도서

세계미래보고서 2018 - 세계적인 미래연구기구 ‘밀레니엄 프로젝트’의 2018 대전망!

by 글쓰남 2017. 12. 16.
반응형
세계미래보고서 2018 - 10점
박영숙.제롬 글렌 지음, 이영래 옮김/비즈니스북스

4차 산업혁명의 빅뱅은 이미 시작되었다!

기술의 현재를 통해 미래의 기회를 잡아라!

이 책은 총 6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제1장에서는 제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기술의 현재를 살펴본다. 기술이 미래를 불러오기 때문에 ‘기술의 현재’를 알아야 ‘미래의 기회’를 잡을 수 있다고 저자는 강조한다. 기술의 흐름을 통해 사회 변화를 도출해내고 그에 따라 어떤 일자리가 사라지고 생겨날지 예측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제1장에서는 인공지능과 자율주행, 3D 프린팅, 가상현실, 로봇 기술이 현재 어디까지 왔는지 그리고 해결해야 할 과제와 한계는 무엇인지 짚어본다. 2~5장에서는 이 기술들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발전할 것인지 전망한다. 제2장은 그중에서도 미래 사회에 가장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올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이야기다. 블록체인은 2020년대의 ‘인터넷’이 될 만큼 그 파괴력이 엄청난 기술이다. 블록체인이 어떤 형태로 우리 삶 속으로 파고들고 있는지, 블록체인 기반의 가상화폐들이 어떻게 금융 시스템을 바꾸게 될 것인지 살펴본다. 제3장은 부쩍 가까워진 자율주행 기술을 다룬다. 전기로 움직이는 자율주행차는 앞으로 교통과 도시 생태계를 완전히 바꿔놓게 된다. 나아가 드론, 항공기, 해상 부분에서 이루어질 자율주행 기술과 자기부상열차 하이퍼루프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변모할 미래의 교통을 살펴본다. 제5장에서는 헬스케어의 미래에 주목한다. 의료 현장에 도입된 수술 로봇과 유전자 리프로그래밍을 통한 암 정복에 이르기까지 의료 및 보건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기술 혁신들을 살펴본다. 또한 제6장에서는 기후변화, 물 부족, 인구와 자원, 빈부격차 등 지구촌의 미래를 위협하는 15가지 키워드를 통해 밀레니엄 프로젝트만의 폭넓은 분석과 전망을 제시한다. 


자고 일어나면 세상이 달라진다는 말이 현실이 됐을 만큼 오늘날 기술은 쉬지 않고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이런 불확실성이 높아진 세상일수록 앞날을 예측하고 미래에 대한 사회적 준비와 대응 방안을 갖추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 저자는 미래예측이란 경고이자, 대안이라고 말하며 미래예측을 삶의 태도처럼 받아들여야 한다고 강조한다. 미래예측이 단순히 기업의 마케팅 전략이나 투자 쪽으로 국한되어서는 안 되며 평범한 개인 모두에게 필요한 일이라고 말이다. 미래를 알고 대비하는 사람만이 기회와 부를 거머쥘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조직의 지속적 성장과 새로운 사업 기회를 발견하고자 하는 리더 및 CEO들에게, 앞으로 일어날 세상의 변화를 살펴보고 혜안을 얻고자 하는 개인 모두에게 미래 전략을 찾기 위한 최고의 필독서가 되어 줄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