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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도서

부모 인문학 수업 - 내 아이의 미래를 위한

by 글쓰남 2017. 10.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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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 인문학 수업 - 10점
김종원 지음/청림Life

이 책은 “어떻게 하면 내 아이가 수준 높은 인생을 살게 할 수 있을까?” “수준 높은 아이로 키우려면 부모는 무엇을 배워야 하는가?”에 대한 물음에서 시작되었다. 저자는 이 질문에 대한 해답을 수많은 인문학 대가와 그들의 부모에게서 찾고자 했다. 저자는 지난 10년 동안 그들이 어떤 방법으로 교육을 받았는지 연구했고, 그 내용을 어떤 부모라도 삶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고, 어떤 게으른 아이에게도 지적인 도전의식을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대중화하는 작업을 반복했다. ‘수신, 제가, 치국, 평천하’라는 4개의 주제로 나눠서 부모가 아이를 대할 때 어떤 기준으로 아이와 소통하고, 생각하는 아이로 자랄 수 있게 하기 위해 부모가 어떻게 해야 할지 자세하게 알려준다. 


부모의 가장 큰 고민 중 하나는 결국 아이들의 학업 성적일 것이다. 자녀교육의 좋은 모델이 되고 있는 프랑스의 부모 역시 마찬가지인데, 일간지 《르 피가로》에 실렸던 매우 흥미로운 기사를 참고로 소개해본다. “무엇이 학생들의 학업 성적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실험 결과였는데, 결과는 예상 밖이었다. 공부에 투자한 시간의 합도, 읽은 책의 숫자와 종류도, 아이큐도 아니었다. 놀랍게도 학업 성적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은, 이 책 《부모 인문학 수업》에서 강조하는 철학, 고전, 예술 등 인문학을 대하는 ‘부모의 자세와 기초 소양’이었다.



아이들은 신기한 사실을 발견하는 걸 좋아한다.

단, 그걸 부모와 함께 볼 때 가장 큰 ‘만족’을 느낀다.

아이들은 배운 것을 누군가에게 말하려고 한다.

단, 그걸 부모에게 말할 때 가장 큰 ‘기쁨’을 느낀다.

아이들은 모르는 게 생기면 자세히 설명해줄 사람을 찾는다.

단, 부모에게 설명을 들을 때 가장 큰 ‘행복’을 느낀다.

모든 아이는 세상을 바꿀 위대한 재능을 갖고 태어난다.

단, 부모가 아이에게 ‘만족’과 ‘기쁨’, ‘행복’을 줄 때만 가능하다.


우리는 그 모든 능력을 이 책《부모 인문학 수업》에서 배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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