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도서

난처한 경제학개론

by 글쓰남 2022. 10. 25.
반응형
난처한 경제학개론 - 10점
정종우 지음, 오종권 그림, 이지순 감수, 고찬희 외 구성/사회평론아카데미

만화로 경제학을 공부한다!
난생 처음 한번 공부하는 『난처한 경제학개론』

경제학은 많은 사람이 관심을 가지면서도 어렵게 느끼는 학문이다. 유명한 경제학 개론서들은 무게와 두께도 만만치 않을뿐더러 수식과 그래프도 빽빽하다. 경제학이 무엇인지 제대로 알기 위해 어려운 전공 서적부터 보아야 할까? 좀 더 쉽게 경제학에 입문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난처한 경제학개론』은 대학에서 전공자들이 배우는 경제학개론을 만화로 알려준다. 경제학의 일부분만을 흥미 위주로 소개한 책들과 달리 이 책은 전공 개론서에 담긴 내용을 망라하고 있다. 그러면서도 난생 처음 경제학을 공부하는 사람들도 이해할 수 있을 만큼 쉽다. 익숙한 예시와 친절한 그림으로 용어와 이론을 차근차근 알려주는 만화 속 강의를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경제학에 대한 기초 지식이 쌓여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수식도 그래프도 만화로 쉽게 돌파하는
난생 처음 한번 공부하는 경제학개론

경제학개론에서 다루는 내용을 알아두면 우리 사회의 경제구조를 이해할 수 있고 직장, 학교, 가정 등 일상과 경제를 연관시켜 사고할 수 있게 된다. 우리 삶에 피가 되고 살이 되는 지식이 바로 경제학 지식이라 할 수 있다. 그래서 초보자도 경제 신문을 읽을 수 있게 해준다는 책, 금융 투자 상식을 알려준다는 책은 많다. 하지만 경제 현상을 분석하는 틀, 경제학을 본격적으로 알려주는 쉬운 입문서는 생각보다 찾기 힘들다. 경제학이란 학문의 정체는 무엇인지, 어떤 연구를 하는지, 그리고 경제 현상을 어떻게 분석하고 해결책을 내놓는지 알려주는 책은 없을까? 본격적으로 경제학을 알려주면서도 난생 처음 공부하는 이들도 읽어나갈 수 있는 책, 그것이 바로 『난처한 경제학개론』이다.

경제학을 처음 접하는 이들이 어려워하는 생소한 용어와 개념을 일상의 사례와 언어로 설명했다. 효용과 기회비용, 수요와 공급의 원리부터 완전경쟁시장, 독점시장, 과점시장, 시장실패, 게임이론, 정보경제학까지 미시경제학을 아우른다. 거시경제학에서는 총수요와 총공급 모형부터 통화지표와 이자율, 재정정책, 통화정책, 실업과 인플레이션, 경제발전까지 다루었다. 국제경제학도 빠뜨리지 않았다.

매 챕터 만화 페이지를 술술 넘겨가며 읽고, 3분 정리에서 요약과 퀴즈를 풀면 요점이 쏙쏙 들어온다. 만화로 다 설명하지 못한 핵심 내용은 ‘더 알아보기’에서 좀 더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어느 때보다도 경제에 관한 관심이 높은 요즘, 이 책은 처음 경제학에 관심이 있는 중고등학생부터, 교양 수업을 듣는 학부생, 본격적인 경제학 지식을 쌓고 싶은 일반인들 모두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https://dailyfeed.kr/3790624/166664534610

 

이동국 딸 이재시, 최연소로 벤쿠버 패션쇼 무대 올라

[메디먼트뉴스 김수현 기자] 전 국가대표 축구선수 출신 방송인 이동국의 딸 이재시가 ...

dailyfeed.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