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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

[경제학개론] 사람들은 합리적으로 행동한다.는 경제학의 기본 전제를 설명하고 부합되는 예와 부합되지 않는 예를 세가지 이상씩 들어보시오.

by 글쓰남 2024. 11.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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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학개론] 사람들은 합리적으로 행동한다.는 경제학의 기본 전제를 설명하고 부합되는 예와 부합되지 않는 예를 세가지 이상씩 들어보시오.

 사람들은 합리적으로 행동한다.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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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사람들은 합리적으로 행동한다.는 경제학의 기본 전제 설명

2. 사람들은 합리적으로 행동한다.에 대해 부합되는 예와 부합되지 않는 예
1) 부합되는 예
(1) 지속이용의도
(2) 친환경행동
(3) 합리적 소비행동
(4) 외모관리
2) 부합되지 않는 예
(1) 밴드왜건효과
(2) 베블런효과
(3) 헤일로효과(halo effect)
(4) 스놉효과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1950년대 이후 소비자 행동이 본격적으로 연구되기 시작하면서 경제학적 패러다임에서 소비자에 대한 이해는 정보수집을 통한 합리적 의사결정과 최소의 투자로 효용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구매를 결정한다는 인지적 관점이 주를 이루었다. 하지만 1980년대에 들면서 일부 소비자 행동 연구자들은 소비자의 인지적 반응 못지않게 정서적 반응도 중요하다는 것을 주장하였다. 다시 말해 소비자를 인지적 존재로 보는 것이 아니라 정서적 실체로 보아야 한다는 것이며 정서적인 요인이 인지적인 요인보다 더 중요하다는 것이다. 합리적 행동이론에서는 행동(Behavior)의 선행변수로서 행동의도(Behavior intention), 태도(Attitude), 그리고 주관적 규범(Subjective norm)를 고려하여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첫 번째로, 행동에 따른 태도(Attitude)는 사람이 문제의 행동에 대해 유리하거나 불리한 평가 또는 이러한 평가를 받는 정도를 나타낸다. 두 번째 선행변수는 주관적 규범(Subjective norm)이며, 주관적 규범은 행동에 대한 사회적 주변의 사회적 압박을 나타낸다. 세 번째는 행동 의도(Behavior intention)이며, 이는 사람들이 어떤 행동을 시행 할 동기가 얼마나 강한지를 의미한다. 이 이론이 개발된 이후 수많은 연구자의 관심을 끌었으며 많은 연구분야에 적용되어 왔다. 특히 소비자 행동에 관한 연구에서 행동 실행 의도의 설명과 예측에 적용되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사람들은 합리적으로 행동한다.는 경제학의 기본 전제를 설명하고 부합되는 예와 부합되지 않는 예를 세가지 이상씩 들어 보겠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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