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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버드는 음악으로 인재를 키운다 - 스가노 에리코 지음, 박승희 옮김/양문 |
음악으로 인재를 양성하는 미국 대학의 교육법
하버드대학을 비롯한 스탠퍼드대학, 컬럼비아대학, 예일대학, 뉴욕대학, 매사추세츠 공과대학(MIT) 등 대부분의 미국 대학에서는 학생들이 전공과 관련 없이 음악과목을 수강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전문적으로 배우는 사람부터 기초교양으로 배우는 경우까지 많은 학생들이 음악과 관련한 공부를 한다. 음악 자체만이 아니라 음악과 인간, 음악과 사회, 음악과 언어, 음악과 역사, 음악과 수학 등을 다루는 인문학적 접근으로 음악을 통해 문화를 이해하고 능력을 계발하고 창조력을 육성하며, 환경의식을 고양시키고 더 나아가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까지 키우는 것이다. 즉 음악의 잠재적 가치를 통해 인재를 육성하는 것이 미국 대학의 음악교육이다. 이 책은 이러한 음악 환경에서 미국 대학이 어떻게 음악을 받아들이고 어떤 커리큘럼으로 음악을 가르치고 있는지, 대학과 사회에서 음악은 어떤 역할을 하고 있으며 학생들 각자에게는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그리고 21세기 음악교육의 잠재적 가능성은 어디까지인지 등을 두루 살펴보고 있다. ‘교과로서의 음악’만이 아니라 ‘문화로서의 음악’, ‘교양으로서의 음악’, ‘사상으로서의 음악’, ‘인문으로서의 음악’, ‘예술로서의 음악’을 어떤 방식으로 배우는지도 구체적으로 짚어주고 있다. 일반적으로 음악이 전공자들만의 전유물로 인식되는 우리의 교육현실에서 ‘음악은 기초교양이자 인문학이다’라는 이 책의 명제는 그 자체로 의미하는 바가 클 뿐 아니라 미래의 음악교육에 대한 중요한 실마리도 제공하고 있다.
하버드는 음악을 기초교양으로 가르친다
하버드대학에서는 학부생의 절반 정도가 예술 활동을 하고 있는데, 캠퍼스에서는 연간 450여 차례의 학생 콘서트가 일상적으로 열리곤 한다. 학생들의 콘서트는 단순한 동아리 활동이 아니라 학점으로 인정이 된다. 음악학과나 음악대학이 병설되어 있어 음악을 전문적으로 전공하는 학생뿐 아니라 모든 학생이 기초교양으로 음악을 배울 수 있는 곳이 바로 미국의 대학이다. 즉 교과목으로서 음악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음악으로 교양을 배우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음악을 기초교양 과정으로 가르치고 있는 하버드대학, 예일대학, 스탠퍼드대학, MIT 같은 미국 최고의 대학들이 어떻게 음악을 교육하고 있는지 포괄적으로 살펴보고 있다. 교양과목으로서 음악을 어떻게 습득하는지, 음악을 전공하는 학생들의 커리큘럼은 어떻게 편성되어 있는지, 더 나아가 대학과 사회의 관계까지도 심층적으로 다룬다. 이러한 사례를 통해 현대사회에 음악이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그저 듣는 것이 아니라 통합된 지식을 얻을 수 있는 통로로서 음악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음악으로 인재를 육성하는 미국 교육의 힘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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