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도서

자존감, 효능감을 만드는 버츄프로젝트 수업

by 글쓰남 2018. 1. 13.
반응형
자존감, 효능감을 만드는 버츄프로젝트 수업 - 10점
권영애 지음/아름다운사람들

교육은 마음과 의지만으로 되지 않는다. 아이, 부모, 교사 모두가 손쉽게 활용할 지속가능한 실행 매뉴얼이 필요하다. 버츄프로젝트는 아이, 부모, 교사 모두가 원하는 변화를 스스로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돕는 손쉬운 실행 메뉴얼이다.

대책 없이 너그러워 뒷감당을 못하던 어린 교사였던 저자는 그 다음에는 엄격한 규율로 아이들을 통제했고 그것이 옳다고 믿었지만 아이들도, 자신도 행복하지 않았다. 그는 수백 가지의 교육법을 섭렵한 끝에 버츄프로젝트를 발견해 마침내 아이들의 깊은 마음을 만나고 움직이는 교실을 만들었다. 그 이야기를 담았던 2016년 저서 《그 아이만의 단 한 사람》은 출간 즉시 수 주간 베스트셀러에 오르며 깊은 감동을 주었다. 그 반향은 각종 매체를 비롯해 KBS <강연 100도씨>에 소개될 정도로 퍼져나갔다. 


그 후 버츄프로젝트에 대한 관심과 문의가 이어져 아이와 부모, 교사 모두가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버츄프로젝트의 다양한 실행 매뉴얼과 세밀한 방법론, 버츄프로젝트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 먼저 성찰해야 하는 자신의 모습부터 아이를 바라보는 관점, 큰 원칙, 버츄프로젝트를 배워 실천한 사람들의 생생한 경험담까지 담은 책이 나오게 되었다. 

이 책은 먼저 지친 부모와 교사들이 자존감과 에너지를 회복하게 하는 핵심적인 내용부터 어떤 아이이든, 언제, 어떤 상황에서든 자존감과 효능감을 높이는 방향으로 변화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손쉬운 실행 매뉴얼을 담고 있다. 아이를 사랑하지만 점점 지쳐가는 부모와 교사라면 매뉴얼대로 따라하기만 해도 변화를 맛볼 수 있다. 



“우리 아들이 그동안 학교 가는 것을 힘겨워했거든요. 학교 이야기를 한 번도 안했어요. 그런데 3월 셋째 주부터는 문만 열면 ‘엄마, 우리 선생님이 나더러 미덕 있대.’라고 말하며 들어왔어요. 그다음 날은 ‘엄마 우리 선생님이 나도 미덕 깨울 수 있대.’ 하루도 빼놓지 않고 엄마, 우리 선생님, 미덕 이 세 가지 이야기를 반복하는 거예요. 그리고 아이가 변하기 시작했어요. …”


버츄프로젝트를 만나고 아이들은 본연의 자존감, 효능감, 행복감을 스스로 발견해 빛내기 시작했다. 무력한 아이, 회피하는 아이, 분노를 조절하지 못하는 아이에서 나를 믿는 아이, 할 수 있는 아이로 가는 그 변화의 시작이자 근본적인 해법이 버츄프로젝트에 있다.


전작과 마찬가지로 《자존감, 효능감을 만드는 버츄프로젝트 수업》의 인세 전액은 어려운 상황에 처한 아동청소년에게 기부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