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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사회1공통 교재 7장 사회불평등과 계급계층을 읽고 참고하여 우리 사회의 불평등 문제 중 하나를 선택 교육불평등 묘사하고 서술하시오0k 국문,영문,중문,프랑스,일본,법,경제, |
인간과사회1공통 교재 7장 사회불평등.hw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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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인간과사회1공통 교재 7장 사회불평등과 계급계층을 읽고 참고하여 우리 사회의 불평등 문제 중 하나를 선택 교육불평등 묘사하고 서술하시오0k 국문,영문,중문,프랑스,일본,법,경제,경영,무역, 미디어,관광,농,생활과학,교육,유아,생활체육 인간과사회1공통 1. 교재 7장(사회불평등과 계급·계층)을 읽고 참고하여 우리 사회의 불평등 문제 중 하나를 선택 교육불평등 해 묘사하고, 2. 교재 3장(사회를 바라보는 관점들)을 읽고 사회불평등에 영향을 주는 사회구조적 요인은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한 다음, 3. 이것이 자신 또는 주변인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서술하시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
Ⅰ. 서 론 현재 사람이 살고 있는 곳에는 항상 불평등이 존재하고 있다. 완전한 평등이라는 것인 사실상 불가능 하다고 볼 수 있다. 완전한 평등을 논하고자 하면 공동묘지에서 해라는 말이 있다. 그만큼 평등한 세상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필자가 논하고 하는 것은 소득불평등에 관한 것이다. 사회가 코로나19이후 인하여 점차 서민들은 먹고 살기가 힘들어지고 있다. 그전에 많던 일자리는 전부 인공지능과 드론으로 대처되고 있으며, 사람들은 실직자로 바뀌고 있다. 그러나 호황을 맞이하고 있는 곳이 있으니 택배업체와 쇼핑몰 업체라고 볼 수 있다. 과거 한석봉처럼 가난한 집안에 뛰어난 학생이 나오기는 낙타가 바늘구멍 통과한 것만큼 어려운 시대이다. 그것은 역으로 해석해보면 부자 집안에서 교육여건이 좋아 서울대를 포함한 명문대에 진학할 확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이는 과외를 포함한 교육여건이 상대적으로 취학한 학생층보다는 훨씬 교육여건이 좋다는 것을 의미한다. 필자도 실지로 전문계고등학교를 다니었는데 그 학교 출신의 경우 대다수가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이 자격증을 취득하여 취업을 하려는 위주다. 따라서 그들이 명문대 진학하기란 사실상 어렵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갈수록 교육불평등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재벌집 자녀들은 어학연수에 해외 유학등 다양한 교육혜택을 받고 있어 그에 따른 좋은 직장에 취업할 수 있지만 극빈자층의 자녀들은 3D업종에 해당하는 힘든직장에 취업하여 하루 세끼 끼니도 때우기 어려울 만큼 힘든 삶을 살고 있다. 그러한 신분상의 차이가 존재하는 것도 결국 교육불평등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인간과사회1공통 1. 교재 7장(사회불평등과 계급·계층)을 읽고 참고하여 우리 사회의 불평등 문제 중 하나를 선택-교육불평등-해 묘사하고, 2. 교재 3장(사회를 바라보는 관점들)을 읽고 사회불평등에 영향을 주는 사회구조적 요인은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한 다음, 3. 이것이 자신 또는 주변인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서술하기로 하자 Ⅱ. 본 론 1. 교재 제7장 (사회 불평등과 계급, 계층)을 통해 바라 본 우리 사회 1) 사회 불평등의 의미 2) 계급 계층 3) 우리 사회의 불평등 문제 – 교육불평등 2. 교재 3장 (사회를 바라보는 관점들)을 읽고 사회 불평등-교육불평등-에 영향을 주는 사회구조적 요인은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 1) 교육 불평등에 영향을 주는 경제적 요인 2) 교육 불평등에 영향을 주는 교육적 요인 3. 교육불평등이 자신 또는 주변인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서술 4. 불평등의 문제 중 교육불평등의 해결방안 5. 나의 제언 Ⅲ. 결 론- 나의 제언 참고문헌 -공용(2022), 인간과사회, 최근 한국사회에서는 청년세대의 다양한 불평등 좌절과 비판에대한 자신의 견해 -김윤정, 2019, 내외신문, 한국사회의 불평등 문제 -강희돈(1983), 「학교교육의 수입결정 효과에 관한 연구」, 『직업교육연구』 2(1): 98-104. -김경근. (2002). "학교선택제와 교육평등." 「교육사회학연구」 12(3): 1-23. -김종엽. "한국 사회의 교육 불평등." 「경제와사회」 한울. -박부권 외. (2002). 「고등학교 평준화정책의 진단과 보완방안에 관한 연구」. 교육정책연구 2002-특-15. 교육인적자원부. -부르디외, 피에르. (2000). 「재생산: 교육체계 이론을 위한 요소들」. 이상호 역. 동문선. -이용교, 2005, 광주대학교교수, 학교 혁신과 교육복지를 위한 리더의 역할 -김미향, 2017, 하니. 저소득층, 특목고·자사고보다 특성화고에 10배 많다 -박정원, 2019, 교육 불평등의 현주소와 해소방안 -장인철, 2017. 한국일보,특목고 폐지하면 평등해진다고?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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