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도서

아이에게 ‘좋은 아빠’를 선물하는 하루 15분 아빠놀이터 - 3~10세 아이와 함께 즐기는 ‘아빠놀이 육아!’

by 글쓰남 2018. 10. 4.
반응형

모든 부모가 기뻐할 소식이 있습니다. 보건복지부에서 주최한 국가적 차원의 연구가 있었습니다. 만 3~5세 자녀를 둔 6,900곳 가정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를 보면, 유아의 사회성은 부모와 자녀 간의 놀이에 의해 가장 큰 영향을 받는다고 합니다. 부모가 아이와 잘 놀아주는 것이, 아이의 사회성을 높이는 최고의 방법이라고 하네요. 

부모와의 놀이는 부모의 경제력이나 학력보다 더 중요한 요소라는 것입니다. 참 다행입니다. 아이를 잘 키울 때 중요한 것이 부모의 경제력도, 학력도 아니라니 말입니다. 

수많은 연구가가 어릴 때부터 뛰어난 영재들을 조사한 결과, 공통점을 발견했습니다. 영재를 만들어내는 조건은 크게 세 가지였습니다. 이 세 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것이 바로 놀이입니다.


첫째, 아이를 있는 그대로 사랑한다.

둘째, 아이의 몰입을 방해하지 않는다.

셋째, 학습이 아닌 즐거움을 추구한다.


영국의 옥스퍼드 대학에서 아빠의 육아 참여가 아이의 성장에 미치는 영향을 알기 위해 흥미로운 실험을 했습니다. 1958년에 태어난 1만 7,000명의 아이를 대상으로 33세가 될 때까지 발달 과정을 추적한 것이지요. 그 결과 아빠가 육아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아이는 그렇지 않은 아이보다 학교 성적이 더 좋았습니다. 그뿐만 아닙니다. 인성, 성취욕구 등도 모두 뛰어났습니다. 여기까지의 내용을 한마디로 정리해보겠습니다. 


아이의 두뇌, 정서, 사회성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아빠와의 놀이’다.


엄마와 아이의 시간만큼이나 아빠와의 시간도 아이의 정서적 성장 균형에 중요합니다. 아빠 몸에 매달려 있는 아이는 약간의 위험을 느끼면서도, 아빠가 자신을 붙잡아주고 있다는 생각에 안심하며 안정감과 유대감을 갖게 됩니다. 육아 전문가들에 의하면 성장기에 아빠와 함께 많은 시간을 보낸 아이들은 성인이 되어서 성공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