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권리와복지] 놀 권리와 아동의 보호권, 발달권, 참여권의 관계를 살펴보고, 놀 권리를 침해하는 요소와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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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론
1. 놀 권리란
2. 놀 권리와 아동의 보호권, 발달권, 참여권의 관계
3. 놀 권리를 침해하는 요소
1) 환경적 요인
2) 인식적 요인
4.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
1) 교사 인식과 역할
2) 놀권리 실현 방안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우리나라는 아동권리협약의 당사국으로서 놀권리를 실현할 의무가 있다. 유아의 놀권리는 UN 아동권리협약 제 31조 ‘모든 아동은 적절한 휴식과 여가생활을 즐기며 문화 예술 활동에 참여할 발달의 권리’에 해당된다. 또한 우리나라의 어린이 헌장에는 유아의 놀권리를 즐겁고 유익한 오락과 놀이를 위한시설 및 환경을 제공받아야 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유아의 놀권리는 자신의 연령에 적합한 놀이와 오락 활동에 참여할 권리를 말하는 것이다. 두가지를 종합해보면 아동의 권리에 유아의 놀권리가 연관이 있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으며, 유아의 발달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유아의 놀권리는 매우 중요하다. 유아는 놀이에 흥미를 가지며 놀이를 통한 자발적 조작과 탐색으로 능동적인 성장을 해 나가기 때문에 놀이가 유아의 전인적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발달이 이루어지는 유아기에 놀권리를 보장하고 충족시켜 주어야 한다. 유아의 놀이는 삶의 표현이며 생활이고, 발달을 촉진할 목적이 아닌 즐길 권리로써 보장받아야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놀 권리와 아동의 보호권, 발달권, 참여권의 관계를 살펴보고, 놀 권리를 침해하는 요소와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기술해 보겠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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