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도서

샤모니에서 평창까지 동계올림픽의 모든 것 - 동계올림픽 100년의 생생한 기록!

by 글쓰남 2018. 2. 10.
반응형
샤모니에서 평창까지 동계올림픽의 모든 것 - 10점
에릭 모냉, 김용채, 장재옥 외/리에종

2018 평창올림픽 개최국민의 필독 교양서!

★ 『샤모니에서 평창까지 동계올림픽의 모든 것』★


리에종출판사의 신간 『샤모니에서 평창까지 동계올림픽의 모든 것』은 올림픽 연구에 관한 세계적 권위자 프랑스 에릭 모냉 교수가 2018 평창동계올림픽을 계기로 펴낸 동계올림픽 소개서다. ‘국제 동계스포츠 주간’으로 시작되어 제1회 동계올림픽으로 인정받은 샤모니대회부터 대한민국 평창에서 개최되는 제23회 동계올림픽에 이르기까지 각 대회의 경기 진행상황, 인기종목과 뛰어난 선수들의 활약은 물론 유치·준비과정 등을 생생하게 기록했다. 특히 고화질 사진과 해설을 통해 동계스포츠의 진수를 맛볼 수 있으며, 한국어판을 위해 “동계올림픽과 대한민국”, “동계올림픽의 별들” 등의 내용이 보강되었다.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과 이기흥 대한체육회장 추천사도 만날 수 있다.


내용요약


- 샤모니에서 평창까지

‘국제 동계스포츠 주간’으로 시작되어 제1회 동계올림픽으로 인정받은 샤모니대회부터 대한민국 평창에서 개최되는 제23회 동계올림픽에 이르기까지 각 대회의 유치·준비과정은 물론 경기 진행상황, 인기종목과 뛰어난 선수들의 활약을 생생하게 기록했다. 초기 대회를 석권한 노르웨이 등 북구 선수들의 활약에서부터 세월과 함께 등장하는 설원과 빙판 영웅들의 스포츠 무용담뿐만 아니라 카를 슈란츠 실격사건이나 노다르 쿠마리타슈빌리 사망사건 등 경기 외적인 이슈에 관한 소개도 포함되며, 초기에 찍은 흑백사진부터 오늘날 고화질 디지털 카메라로 포착한 고해상도 사진들이 역동과 박진감을 더해준다. 특히 밴쿠버대회에서 라이벌 아사다 마오를 따돌리고 피겨 챔피언이 된 대한민국 김연아의 멋진 사진과 해설이 시선을 끈다. 

- 동계올림픽의 별들

제1회 샤모니대회에 11살의 나이로 모습을 드러낸 이후 제2회부터 내리 3회 금메달을 목에 걸며 현대피겨스케이팅의 선구자가 된 소냐 헤니를 비롯해서 부상으로 스키를 포기해야하는 불운을 딛고 늦깎이로 봅슬레이에 입문하여 마침내 금메달리스트가 된 유제니오 몬티, 대한민국 출신이지만 국적을 바꾸어 소련선수로서 소치대회의 스타가 된 빅토르 안 등 각 대회마다 1명의 스타선수를 조명했다.

- 동계올림픽과 한국

1948년 제5회 생-모리츠 대회에 참가한 이후 44년만인 1992년 알베르빌대회에서 첫 메달을 수확하고, 2010년 밴쿠버대회에서는 금6 은6 동2로 종합성적 5위를 차지하는 등 대한민국이 지금까지 동계올림픽에 출전한 내력을 당시의 생생한 신문기사들과 함께 소개한다.

- 부록

동계올림픽 종목과 마스코트 그리고 각 대회의 통계를 종합한 도표를 정리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