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도서

똥의 정체

by 글쓰남 2016. 8. 20.
반응형

                               


똥의 정체 - 10점
사카모토 시호 지음, 다라 미미로 그림, 김정화 옮김, 이정모 감수/미세기  




여러분은 똥의 정체를 알고 있나요?

똥은 단순히 음식물 찌꺼기가 아니에요. 

똥의 1/3은 균.

그 균은 우리 몸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어요.

우리 몸에서 쉽게 균을 접할 수 있는 배꼽에서 시작해

똥과 방귀를 진지하게 연구하고 있는 나사(NASA),

똥이 만들어지는 장 속 탐험을 거쳐

서서히 똥의 정체가 드러납니다.

자, 지금부터 똥과 균의 놀라운 드라마를 살펴볼까요?


우리가 매일 만나는 똥의 1/3은 균

똥 속 균으로 병도 고친다는 놀라운 사실!

자, 지금부터 똥과 균의 놀라운 드라마가 펼쳐집니다.

여러분은 매일 만나고 있는 똥의 정체를 알고 있나요? 이 책을 읽고 나면, 더 이상 똥을 단순히 음식 찌꺼기 혹은 더러운 배설물로만 여길 수 없을 거예요. 똥의 3분의 1은 균이에요. 살아있는 균도 있고, 죽은 균도 있는데 똥 속의 균은 우리 몸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어요. 심지어 똥 속 균으로 병도 고칠 수 있다고 해요. 균이란 무엇일까요? 그리고 어떻게 똥 속의 균이 병을 고친다는 걸까요? 이 책은 똥의 정체를 파헤치기 위해 우리 몸에서 가장 가깝게 균을 접할 수 있는 배꼽에서부터 실마리를 풀어나갑니다. 그리고 우주를 무대로 펼쳐지는 방귀와 똥 속 균 이야기, 똥이 만들어지는 장 속 탐험을 거쳐 똥의 정체를 밝혀내지요. 자, 지금부터 책장을 넘겨 똥과 균의 놀라운 드라마를 살펴보세요.


똥과 방귀 연구에 진지한 나사(NASA)

똥 균으로 움직이는 바이오버스 등 

기발하고 흥미로운 연구와 발명품 이야기로 

드러나는 놀라운 똥과 균의 정체! 

이 책에는 우리를 똥과 방귀의 세계로 빠져들게 하는 흥미로운 이야기가 가득합니다. 배꼽의 때로 만든 치즈, 방귀 냄새를 걸러 주는 탄소 필터가 달린 속옷, 똥 균으로 움직이는 영국의 바이오버스 등 기발하고 조금은 엉뚱한 연구와 발명품을 예로 들어 똥과 방귀, 균의 성분을 쉽고 재미있게 설명해 줍니다. 특히 독자의 눈을 붙잡는 것은 다름 아닌 나사(NASA)의 연구 이야기. 우주개발을 연구하는 미국항공우주국인 나사는 똥과 방귀에 관해서 이미 반세기전부터 연구를 활발히 해 오고 있습니다. 왜일까요? 우주 비행사가 달에 가고 우주에서 며칠이고 살려면 똥과 방귀는 피할 수 없는 과제이기 때문이에요. 좁은 우주선 안에서 똥을 누기 위해 사용했던 똥 봉투와 이후 국제 우주 정거장에 설치된 특수한 화장실 변기 사용법, 조심하고 또 조심을 했음에도 우주선 안에서 똥이 떠다니게 된 최악의 사건 등 우리가 알지 못했던 새로운 똥의 세계 속에서 독자는 어느새 똥과 균의 정체를 완벽하게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똥과 균으로 생명 다양성의 가치를 말하다

똥 속의 균은 우리 몸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어요. 과학자들은 연구와 실험을 통해 여러 가지 믿기지 않는 놀라운 사실들을 밝혀내고 있습니다.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사람이 있는 것도 균 때문일지 몰라요. 그리고, 우리가 초콜릿을 먹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것도 어쩌면 뇌를 조종하는 균의 명령이기도 합니다. 더 나아가 “똥 이식”을 통해 병을 고친 사례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우리 몸에 좋은 균은 넣고, 나쁜 균은 없애면 된다고 단순히 생각하며 안 됩니다. 작가는 “다양성”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여러 종류의 균이 균형을 이루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소라면 적어야 하는 균이 이상하게 늘었다거나, 반대로 많아야 하는 균이 적어지거나, 또는 균의 종류가 줄어 버리면 몸 상태가 나빠지지요. 친구가 많다고 생각해 보세요. 우리는 그만큼 다양한 능력을 갖고 있어서 여러 상황에 잘 대처하며 살아갈 수 있답니다. 똥과 균의 관계를 알면 알수록, 우리는 더 나아가 모든 생명체가 갖고 있는 중요한 규칙, 바로 생명 다양성의 가치를 깨닫게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