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도서

나는 여자아이니까 세상을 바꿀 수 있어요! Because I Am a Girl

by 글쓰남 2017. 7. 3.
반응형

나는 여자아이니까 세상을 바꿀 수 있어요! - 10점
로즈메리 맥카니.플랜인터내셔널 지음, 황세림 옮김/푸른숲주니어

단지 ‘여자아이’라는 이유로 차별해도 되나요?

전 세계 인구 가운데 절반가량을 차지하는 24세 미만의 청소년 가운데 17억 명은 여자아이들이다. 그중에서 ‘운이 좋은’ 여자아이들은 부유한 나라에서 태어나 많은 혜택을 누리며 살아가지만, 가난한 나라에서 태어난 여자아이들은 대물림되는 빈곤의 사슬 속에서 오늘도 갖은 폭력과 억압에 시달리며 살아가고 있다. 


‘운 좋게’ 풍요로운 환경에서 태어나 부족함 없이 살아가는 이들에겐, 같은 시대를 살아가면서도 단지 다른 환경에서 태어났다는 이유로 차별과 억압 속에 내던져지는 불행을 감수해야 하는 수많은 여자아이들의 현실이 그저 막연하게 ‘딴 세상’의 이야기처럼 들릴 수도 있다. 

《나는 여자아이니까 세상을 바꿀 수 있어요!》는 바로 그 ‘딴 세상’에서 부당한 현실을 온몸으로 감내하며 살아가는 여자아이들의 이야기를 생생한 목소리로 전하고 있다. 



비록 나와 직접적인 연관은 없지만, 속절없이 대물림되는 가난과 차별이라는 이중의 속박 속에서 교육받을 권리와 건강한 삶을 누릴 권리와 같이 아주 기본적인 삶의 조건조차 박탈당한 채 살아가는 여자아이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 보는 건 어떨까? 아주 작은 관심을 보이는 것만으로도 그 아이들에겐 큰 위로가 되고 힘이 된다. 꼭 물질적인 도움을 주지 않더라도, 플랜코리아에서 홍보 대사로 활동하고 있는 방송인 오상진의 말처럼 “혼자가 아니라는 걸, 꾸준히 응원하는 사람이 있다는 걸” 그들에게 알려 주는 것만으로도 큰 용기를 불러일으키게 될 것이다. 


부당한 차별과 억압을 딛고 당당히 일어선 여자아이들 이야기!

이 책의 저자인 로즈메리 맥카니는 플랜인터내셔널의 캐나다 지부 대표로서, 전 세계 여자아이들의 권리 신장과 복지 증진을 목표로 ‘나는 여자아이니까(Because I am a girl)’ 캠페인을 수년째 주도해 오고 있다. 이 책은 그 연장선상에서 펴낸 것으로, 세계 곳곳에서 여자아이들이 맞닥뜨리고 있는 열악하고 잔혹한 현실의 장벽을 낱낱이 드러내 보이는 데 주력한다. 


부당한 현실을 온몸으로 감내하며 살아가는 여자아이들, 또 그런 현실에 맞서서 당당하게 목소리를 높이며 작은 실천을 통해 변화를 일궈 나가는 여자아이들의 사연을 두루 소개하며 생활고에 쫓겨서, 혹은 비뚠 가치관에 갇혀서 뒷전으로 밀려왔던 여자아이들의 인권과 평등, 교육에 대한 세상의 관심과 이해, 그리고 변화를 향한 의지와 행동을 촉구하고 있다.


이 책은 크게 세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세계 곳곳에서 수많은 여자아이들이 맞닥뜨리는 차별과 억압 등 각종 문제들이 뚜렷이 부각되는 전반부에 이어, 중반부에서는 역경 속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고 배움을 이어 나가는 여자아이들의 모습에 초점이 맞춰진다. 마지막 후반부에 이르면 배움을 토대로 세상을 바꾸기 위해 크고 작은 실천에 나선 여자아이들의 노력이 하나하나 소개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