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포트

(교육고전의이해 4학년)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루소의 에밀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30점).

by 글쓰남 2024. 9. 21.
반응형
(교육고전의이해 4학년)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루소의 에밀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30점).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루소의.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4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교육고전의이해 4학년)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루소의 에밀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30점).
 
Ⅰ. 서론

Ⅱ. 본론

1. 루소의 생애와 ‘에밀’

2. ‘에밀’에 나타난 루소 교육사상의 이해
1) 아동관
2) 교육 목적
3) 교육 내용
4) 교육 방법

3. 루소의 ‘에밀’을 읽고 독후감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루소는 인간이 되는 것을 그 사명으로 하는 자연주의 교육을 최고의 교육적 이상으로 삼았다. 좋은 교육이란 어린이를 어떤 특수한 사회적 이념이나 인위적인 제도 아래에서 양육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주의적 성장 원리에 따라 인간을 기르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교육은, 특히 유아기의 교육은, 아동이 태어나면서 가지고 있는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을 모색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오늘날 우리가 추구하고 있는 교육 목적은 특정한 이데올로기를 갖춘, 인위적으로 설정한 인간 유형과는 다르기 때문이다. 루소는 교육이 아동을 자연인으로 키우는데 그 목적을 두어야 한다고 말한다. 그는 이와 같은 교육관에 따라 교육 방법을 고안하고 교육 내용을 선정함으로써 자연주의 교육사상을 창안하였다. 루소의 교육사상은 지금도 우리가 음미해야 할 중요한 사상이다. 특히 오늘날 교육이 시장경제학의 원리에 따라 마치 주문된 인간을 생산한다는 비판적 관점에서 볼 때 더욱 그러하다. 교육은 사회의 요구에 무관할 수는 없다. 그러나 교육은 또한 인간의 자연적 성장을 외면하고 주문된 인간을 생산하는 사회적 기능으로만 해석되어서는 안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루소의 에밀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해 보겠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