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7/09/265

대량살상수학무기 - 어떻게 빅데이터는 불평등을 확산하고 민주주의를 위협하는가 대량살상수학무기 - 캐시 오닐 지음, 김정혜 옮김/흐름출판 《사피엔스》의 저자 유발 하라리는 “21세기 인본주의 시대에는 인간의 감정이 최고의 권위를 누렸지만, 미래에는 알고리즘이 우리 삶을 지배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유발 하라리의 분석처럼 우리는 힘을 가지기 위해 우리 존재를 숫자와 점으로 바꾸고 평가를 알고리즘에 맡기고 있다. 우리는 이런 흐름을 ‘빅데이터’라고 부른다. 빅데이터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알고리즘으로 계산해 인간이 인지하지 못하는 질서와 규칙을 찾아낸다. 따라서 빅데이터 모형은 편견에 사로잡힌 인간보다 공정하며, 개인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한다고 알려져 있다. 그런데 2016년 미국에서 출간돼 지금까지 뜨거운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대량살상수학무기》는 누가 어떤 목적으.. 2017. 9. 26.
니체라면 어떻게 할까? - 위대한 철학자들에게서 듣는 일상 속 고민 해결법! 니체라면 어떻게 할까? - 마커스 윅스 지음, 임소연 옮김/시그마북스 일상 속 커다란 고민은 물론 사소한 고민에 이르기까지, 철학자들이 들려주는 흥미롭고 독창적인 조언을 만나다누구에게나 조언이 필요할 때가 있다. 인생을 살다 보면 때로는 심각하고 또 때로는 사소한 딜레마를 겪기 마련이다. 그리고 그 딜레마 앞에서 올바른 선택을 내리기 위해서는 혼자 심사숙고도 해야 하지만 현명한 이에게서 조언을 듣기도 해야 한다. 철학자는 이런 조언을 해줄 수 있는 가장 적임자라 할 수 있다. 철학자야 말로 어떤 문제를 고찰하는 데 있어 가장 뛰어나기 때문이다. 하지만 문제가 하나 있다. 철학자들은 보통 인생과 우주 같은 주제에만 골몰하는 바람에 일상 속의 사소한 문제에 대한 자신의 지혜를 우리 같은 보통 사람들에게 나눠.. 2017. 9. 26.
생산성 - 기업 제1의 존재 이유 생산성 - 이가 야스요 지음, 황혜숙 옮김/쌤앤파커스 “생산성 높은 기업이 가장 창의적인 기업이다!” ‘쥐어짜기’ 방식에서 ‘창의 중심’으로,개인과 기업의 ‘생산성 개선’에 관한 명쾌한 해법! - 공장의 낡은 개념 취급 받았던 ‘생산성’이 창의 중심의 실리콘밸리에 새로운 화두로 부상하고 있다!- ‘야근’과 ‘특근’을 강요하는 시대, ‘생산성’은 어떻게 기업과 개인에게 놀라운 결과를 안겨주는가?- 관행적으로 반복되는 업무의 악순환에서 벗어나, 창의적인 ‘빈’ 시간을 만들어내는 법- 생산성 중심의 ‘업무 방식’, ‘커뮤니케이션’, ‘아이디어 개발’… 조직과 개인의 ‘생산성’ 지침서! 조직과 개인의 생산성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대다. 아마존이나 구글처럼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지 못하는 이유를 혁신을 만.. 2017. 9. 26.
리얼리스트를 위한 유토피아 플랜 - 우리가 바라는 세상을 현실에서 만드는 법 리얼리스트를 위한 유토피아 플랜 - 뤼트허르 브레흐만 지음, 안기순 옮김/김영사 주 15시간 노동, 보편적 기본소득, 국경 없는 세계… 이것은 판타지가 아니다! 새롭게 떠오르는 유럽의 젊은 사상가가 설계한 지금 실현가능한 미래지도. 워싱턴포스트.가디언.선데이타임스 특집 기사, BBC 특별 방송. 스티븐 핑커, 지그문트 바우만 등 석학들의 극찬. 네덜란드 네티즌들의 열광적 지지를 받고 출간된 화제작. 영문판 자비 출판 즉시 아마존 베스트셀러. 전 세계 17개국 출간 확정. 과거 사람들이 그토록 꿈꾸던 모든 것은 이미 실현되었다.그러나 당신이 여전히 행복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은 유토피아가 맞다. 적어도 이상향을 꿈꾸던 전통적인 철학자들에게는 말이다. 200년 전에는 94%.. 2017. 9. 26.
내 생일은 언제 와요? When's My Birthday? 내 생일은 언제 와요? - 줄리 폴리아노 지음, 크리스티안 로빈슨 그림, 정화진 옮김/미디어창비 보스턴 글로브 혼 북 아너 상 수상,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작가 줄리 폴리아노는 오랜 시간을 들여 정교하고도 신중한 언어를 골라서 작품을 쓰는 작가로 유명합니다. 그녀의 작품들은 많은 사람들에게 놀라움과 감동을 선사하며 전 세계의 언어로 번역되어 출간되고 있습니다. 또한 그녀는 작가로서의 삶을 살며 동시에 세 아이를 키우고 있습니다. 이번 미디어창비에서 출간된 『내 생일은 언제 와요?』는 늘 생일을 기다리는 세 아이들로부터 영감을 받아 쓰게 되었다고 합니다. 줄리 폴리아노의 감각적이고도 반복되는 문장은 생일을 기다리는 아이들의 즐거운 설렘, 혹은 생일이 오기까지 조바심을 내는 아이들의 긴장감을 매우 리드미컬하.. 2017. 9. 26.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