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하면 좋은 건강습관을 아시나요?

by 글쓰남 2017. 9. 25.
반응형

기지개를 켜거나, 영양제를 먹거나, 담배를 피우는 등 아침을 맞는 모습은 사람마다 각양각색입니다. 이렇게 잠에서 깨자마자 하는 행동은 하루의 기분은 물론 몸 상태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기상 직후 습관 중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과 반대로 건강을 해치는 것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침 건강 습관, 일어나자마자 따뜻한 물을 한 잔 마시면 변비 해소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장은 몸 안에 수분이 충분해야 원활하게 움직입니다. 잠에서 깬 직후에는 밤 동안 장의 운동 기능이 떨어진 상태라 물을 마시는 게 도움이 되는데, 차가운 물을 마시면 오히려 장이 놀라기 쉽습니다. 따뜻하게 데운 물을 한 잔 마셔야 장이 적당한 자극을 받아 움직임을 시작하고,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내보내게 됩니다. 아침에 눈을 뜨자마자 기지개를 켜고 간단한 스트레칭을 하는 것도 건강에 좋습니다. 가볍게 목과 어깨, 팔다리를 주무르는 것만으로도 혈액순환을 촉진해 밤새 굳었던 근육을 푸어줄 수 있지요. 몸을 일으키지 않고 누운 상태로 팔다리를 수직으로 들고 가볍게 흔드는 운동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아침 건강 습관,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이라면 일어난 후 아침 식사를 하기 전 운동을 하는게 좋습니다. 공복에는 몸이 저혈당 상태여서 탄수화물로 구성된 혈당이 아닌 체지방을 태워 에너지를 냅니다. 다만 기상 직후에는 아직 근육이 일부 굳어있기 때문에 걷기 같은 약한 강도의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담배를 피우시는 분들도 있으시지요? 아침에 일어나서 30분 이내에 담배를 피우는 것은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담배를 피운지 오래되었고, 잠에서 깬 직후에 흡연하는 습관이 있는 사람이라면 이비인후과를 방문해 후두내시경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아침에 마시는 모닝커피도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기상 후 1~2시간 이내에는 몸을 각성시키는 코티솔 호르몬이 하루 중 가장 많이 분비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커피 속 카페인은 소티솔과 비슷한 각성 작용을 합니다. 따라서 코티솔이 많이 분비될 때 카페인을 섭취하면 과도한 각성작용이 발생해 두통과 속쓰림, 가슴 두근거림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아침에는 모닝커피보다 따뜻한 물 한잔을 적극 권장합니다.



아침에 하는 작은 행동 하나로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내일 아침부터는 간단한 스트레칭과 따뜻한 물 한잔 어떠신가요? ^^


2017/04/05 - [라이프] - 건강하게 목욕하는 방법 알아보기

2017/09/24 - [라이프] - 채식으로 맛과 건강을 챙기는 다양한 방법 알아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