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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

2023년 2학기 방송통신대 전통사회와생활문화 기말과제물)교재 제9장 제10장을 읽고 이를 바탕으로 양반의 일생에 대해 서술해주세요 교재 제13장 제14장 제15장을 읽고 이를 바

by 글쓰남 2023. 10.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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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2학기 방송통신대 전통사회와생활문화 기말과제물)교재 제9장 제10장을 읽고 이를 바탕으로 양반의 일생에 대해 서술해주세요 교재 제13장 제14장 제15장을 읽고 이를 바
 
 전통사회와생활문화.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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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량 : 10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 과제물 지시사항을 준수하여 과제물에 적합한 형식과 내용으로 완벽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자신을 조선시대 살았던 인물, 가장으로 상정하고 자신의 성씨, 거주지 등을 활용하여 정확히 작성하였습니다.
- 가상의 활동무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내가 조선시대에 살고 있다는 생각으로 이야기를 실감 나게 구성하였습니다.
- 의례를 진행하면서 드는 나의 생각도 작성하였습니다.
- 교재를 중심으로 다양한 문헌을 참고하여 정성을 다해 작성하였습니다.
- 방송통신대에서 제공하는 학과 선정 우수 과제물 모음집을 참고하여 형식과 내용에서 교수님의 과제물 출제의도를 정확하게 반영하였습니다.
- 구매자분들이 바쁜 일상 속에서도 양질의 리포트를 작성하시는 데 시간과 노력을 최소화할 수 있는 과제물입니다.

리포트 작성에 참고하시어 좋은 성적 받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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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하세요~
 
목차

1. 교재 제9장, 제10장을 읽고, 이를 바탕으로 양반의 일생에 대해 서술해주세요. (25점)
※아래의 내용(①~②)를 반드시 포함하여 작성해 주세요.
① 자신을 조선시대 살았던 인물로 상정함.
② 공부 과정, 과거를 보는 과정, 관료와 양반으로서의 활동 등을 가상하여 정리할 것

1) 공부 및 과거 준비 과정
2) 관료와 양반으로서의 활동

2. 교재 제13장, 제14장, 제15장을 읽고, 이를 바탕으로 전통 시대 여러 의례 생활을 서술해주세요.
※아래의 내용(①~③)을 반드시 포함하여 작성해 주세요.
① 자신이 조선시대에 살았던 한 집안의 가장이라고 가정함.
② 생활하면서 겪는, 볼 수 있는 의례들을 적을 것. 의례 종류, 시행 이유, 모습 등을 적어줄 것
③ 의례를 진행하면서 드는 ‘나’의 생각은 어떤지 적어줄 것. 예) 의례의 장점, 개선책 등

1) 출산, 관례, 혼인
① 출산 ② 관례 ③ 혼인

2) 상장례와 제례
①상장례 ②제례

3. 참고문헌


본문일부

1. 교재 제9장, 제10장을 읽고, 이를 바탕으로 양반의 일생에 대해 서술해주세요. (25점)

자신을 조선시대 한 지방의 양반가에서 태어나서 양반으로서의 전형적인 일생을 살아가는 인물로서 상정하고, 공부 과정, 과거를 보는 과정, 관료와 양반으로서의 활동 등을 가상하여 사실적으로 정리하였다.

1) 공부 및 과거 준비 과정

우리 조선은 사농공상의 신분체계가 공고한 사회이다. 따라서 자신의 신분에 따라 해야 할 일은 태어나면서 정해지게 된다. 이러한 신분은 하늘로부터 주어진 것으로 마땅히 사람이라면 자신의 신분에 따라, 그에 부합한 삶을 살아야 하며 분수에 맞지 않고 신분에 어긋나는 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 공맹의 도리라고 할 것이다. 나 또한 명문 가문 안동 김씨 집안에서 태어난 만큼, 평생 공부를 하고 과거 합격이라는 일생의 과제를 안고 살아가야 한다.

조선은 개국 직후부터 과거제를 시행했다. 또한 전국에 학교를 세우고 사학과 향교에서는 생원·진사시, 성균관에서는 문과에 상응하는 교육과정을 제공하였다. 학교를 통해 인재를 배양하고, 과거를 통해 그들을 등용한다는 것이 조선시대 교육과 과거의 이상이었다. 그러나 과거 공부는 문학, 역사, 철학에 대한 소양을 갖추는 일이지만, 실제 합격을 위해서는 응시하는 시험의 종류에 맞추어 보다 효과적인 공부법을 찾고 과문(科文)도 따로 공부해야 하였다.

과거 합격은 가문뿐 아니라 고을의 경사일 만큼 어렵고 대단한 일이었다. 더욱이 시간이 지날수록 경쟁률은 치열해지고 그만큼 합격에 걸리는 시간도 길어졌다. 실제 대부분의 양반은 응시와 낙방을 반복하다가 40~50대에 이르러 과거 응시를 포기하게 된다. 조부님 또한 과거 합격의 어려움을 알고 계신지라, 나는 일찍부터 조부님으로부터 글을 배우기 시작했다. 우리 집안은 3대째 과거 급제자를 배출하지 못했기 때문에, 특히 조부께서는 나에 대한 기대가 컸다.

조부님은 내가 6~7세 되는 무렵부터 천자문을 시작으로 공부를 가르치셨다. 조부님께 유교 경전과 역사에 대한 이해, 한문 문장을 구사할 수 있는 능력 등 본격적인 학업을 위한 기초 소양을 익혔다. 그 과정에서 소학, 효경 등의 사서삼경을 배웠고, 오언절구 등의 문장 짓는 법도 익히면서, 사략, 사기, 고문진보, 한유의 문장, 이백과 두보의 시 등으로 공부의 깊이를 더해갔다.


참고문헌

송찬섭 외, 전통사회와 생활문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6.
규장각 한국학연구원, 조선 양반의 일생, 글항아리, 2009.
국사편찬위원회 편, 고문서에게 물은 조선시대 사람들의 삶, 2009.
장철수, 한국의 관혼상제, 집문당, 1997.
김두헌, 한국 가족제도 연구. 서울대학교출판부, 1969.
최준식, 한국의 풍속 민간신앙,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05.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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