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도서

여자아이의 뇌 - 뇌과학이 알려 주는 딸 육아의 모든 것

by 글쓰남 2023. 7. 29.
반응형
여자아이의 뇌 - 10점
아리타 히데호 지음, 이소담 옮김/유노라이프

여자아이와 남자아이의 결정적 차이를 만들어내는 곳, 뇌
뇌는 언제나 답을 가지고 있다
태아에서 유아, 사춘기까지 여자아이의 뇌 들여다보기

여자와 남자의 염색체 구조가 다른 것처럼 생물학적으로 여자와 남자의 뇌 역시 다르다. 태아는 남성과 여성 모두로 성장할 가능성을 가지고 태어나지만, 염색체의 구성에 따라서 남녀가 결정된다.
우리 뇌 역시 태아기부터 형성되는 과정은 기본적으로 비슷하지만 성호르몬에 의해서 차이가 난다. 여자와 남자의 뇌는 생식기의 발생과 같은 요인으로 많은 차이를 보인다는 저자의 주장은, 세계 많은 뇌과학자들도 주장해 온 것이기도 하다.

이 책의 저자 아리타 히데호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뇌생리학자이다. 저자는 여자와 남자의 뇌의 차이를 인정하고 더 나은 삶을 위해 우리가 알아야 할 것들에 대해 연구해 왔다. 이 책 《여자아이의 뇌》에서는 여자의 뇌를 태아기 때부터 사춘기까지를 조명해, 부모들이 양육에 지혜를 얻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했다.

“딸의 기분을 도대체 모르겠다.”
“툭 하면 삐지고 눈물을 보인다.”
“태도가 반항적이고 사람 말을 툭하면 오해해서 화를 낸다.”
“말을 걸어도 제대로 대답하지 않는다.”

딸이라서 아들보다 키우기 쉽다고 흔히 말하지만, 쉽다고 생각했다가 아이의 마음을 읽지 못하고 무심코 지나쳤을 때를 주의해야 한다. 특히, 사춘기 시절의 딸아이에게는 더욱 그렇다. 사춘기 시절의 딸은 아들보다 더 키우기 힘들고, 다른 사람이 된 듯 낯설다. 엄마도 같은 여자지만 이해할 수 없고, 아빠는 더욱 어려운 딸…. 어떻게 잘 키워야 할까?
저자는 여자아이의 뇌는 마음과 연결되어 있다고 하면서, 남자아이와 큰 차이를 보이는 전두엽전영역을 주목했다. 여자아이 이마 안의 뇌, 뇌 속의 뇌 전두엽전영역에는 저자가 발견한 네 가지 특별한 뇌가 존재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