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도서

어른이 되면 괜찮을 줄 알았다 - 심리학, 어른의 안부를 묻다

by 글쓰남 2019. 6. 6.
반응형
어른이 되면 괜찮을 줄 알았다 - 10점
김혜남.박종석 지음/포르체

다시 시작할 힘은 당신 안에 있다!
내 마음을 읽는 치유의 심리학

어른이 되면 아프지 않을 줄 알았다.
어른이 되면 좀 더 단단해질 줄 알았다.
어른이 되면 상처받지 않을 줄 알았다. 

어른이 되어도 여전히 삶은 고되고 때론 살아내는 일이 버겁다. 학생이든 직장인이든, 나이가 많든 적든 사는 건 똑같이 어렵다. 어른이 되면 괜찮아질 줄 알았는데 상처 받은 마음은 그대로고 지치고 힘들어서 도망치고 싶다. 우리는 모두 각자의 아픔을 지니고 산다. 이 책은 더 이상 감정에 휘둘려 오늘의 행복을 포기하고 싶지 않은 현대인을 위한 치유의 심리학이다. 우울한 현대인을 위한 ‘그래서 우리 앞으로 어떻게 해야 될까?’에 대한 답을 찾는 과정이다. 파킨슨병을 앓는 중에도 자신의 지식과 이야기를 통해 우울의 늪에 빠진 이들을 위한 희망의 끈이 되고 싶다는 정신분석 전문의 김혜남과 비즈니스 타운 한복판에서 마음 아픔을 호소하는 많은 현대인을 진료하는 정신의학 전문의 박종석의 만남은 여자와 남자, 열정적인 젊은 의사와 정신과 의사들의 정신과 의사라 불리는 노련한 의사라는 각기 다른 관점에서 넓은 스펙트럼으로 우리의 마음을 읽어내고 따뜻한 처방을 제공한다. 


언제나 우울하고 일부러 불행한, 
무엇이 나를 아프게 하는 걸까? 

내 마음을 나도 모를 때가 있다. 무엇이 나를 아프게 하는지, 왜 감정이 바닥을 치는지 알 수가 없어 더 우울해진다. 다른 사람의 시선과 반응에 신경 쓰느라 버겁고, 과거 부모나 가까운 이로부터 받았던 상처가 해결되지 못해 지금도 괴롭다. 울고 싶지만 억지로 웃어야 하는 하루에 지쳤거나 매사에 예민해졌다가 갑자기 즐거웠다가 감정의 롤러코스터를 타기도 한다. 예상치 못한 이별의 고통으로 실의에 빠지거나 타인과 나를 끊임없이 비교하며 자존감을 갉아먹는 등 우리가 겪는 일상 속 우울은 다양하게 존재한다. 이 책은 우리가 겪고 있는 감정의 문제, 무기력감과 기저를 알 수 없는 현대인의 우울감의 답을 찾아 자신의 마음을 정확하게 읽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우울은 동굴이 아니라 터널이라고 김혜남 작가는 말한다. 우울의 터널 끝에는 반드시 밝은 빛이 기다리고 있으며, 그 사실을 알면 터널 밖으로 나갈 힘이 생김을 일깨워 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