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포트

만 4세 3월 보육일지 1-4주

by 글쓰남 2024. 2. 24.
반응형

만 4세 3월 보육일지 1-4주

 만 4세 3월 주간보육일지.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분량 : 8 페이지 /hwp 파일설명 : 만 4세 3월 보육일지 1-4주
놀이주제
약속
예상놀이
친구
연령
만4세
실시기간
3월 3주
교사의 기대
우리 반 친구와 함께 생활할 때 필요한 약속을 안다.
시간/일과





~09:00
등원 및 통합보육
친구와 손 흔들며 인사 나누기
09:00~09:20
오전 간식
손 씻기 후 오전 간식 먹고 다 먹고 난 그릇을 스스로 정리하기
09:20~10:30
실내놀이

[쌓기]블록으로 나와 친구 몸 구성하기
[역할]친구와 소꿉놀이

[미술]친구 얼굴 가랜드
[언어]우리 반 친구 이름표 만들기

[수]친구 이름 빙고

[음률]친구와 합주 놀이
10:30~10:50
정리정돈 및 화장실 가기
놀잇감 제자리에 정리하고 화장실에 다녀온 후 손 씻기
10:50~11:10
대/소집단 활동
[안전]
어린이 보호구역 안전 수칙
[이야기나누기]
친구와 함께 놀이하려면?
[동화]
슈퍼맨 철이
[미술]
OHP 필름 위에 친구 얼굴 그리기
[과학]
친구 지문과 내 지문 비교하기
11:10~12:30
바깥놀이/전이
[바깥놀이]친구와 자전거 타기함.


[바깥놀이]친구와 숨바꼭질
[대체]친구와 나 데칼코마니
12:30~13:30
점심 및 이 닦기
손 씻기 후 점심 먹기/개별적인 상호작용하며 올바른 식습관 지도와 영양교육 하기

13:30~14:30
실내놀이 및 휴식
유아의 흥미에 따라 실내놀이 진행하기/필요 시 낮잠 도는 휴식 취하기
14:30~15:00
손 씻기 및 오후 간식
화장실에 다녀온 후 손 씻고 오후 간식 먹기
15:00~16:00
실내놀이/기본보육 하원
오전에 진행한 놀이를 연계하여 실내놀이 진행하기/기본보육 유아는 하원하기
16:00~19:30
통합보육 및 귀가
실내놀이 진행하기/일과 회상하며 평가 후 보호자와 함께 귀가하기
놀이 평가 및
지원 계획

[역할]친구와 소꿉놀이
소꿉놀이 도구에 관심을 가지고 필요한 놀잇감을 적절하게 사용하고 하고 싶은 극놀이를 스스로 계획하고 역할을 나누어 놀이하였다. 친구와 소꿉놀이를 통해 놀이에 대한 의견을 주고받고 필요한 소품은 교사에게 요청하여 놀이의 확장을 도왔다.
[언어]우리 반 친구 이름표 만들기
유아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이름 카드와 외곽선 형태 두 종류로 제공하고 이름 글자를 따라 쓰며 친구의 이름에 관심을 갖고 자신의 이름 글자와 비교하는 모습을 보였다.
[바깥놀이]친구와 자전거 타기
자전거 탈 때 지켜야 할 안전 약속에 대해 이야기하고 보호 장비를 착용하고 탈 수 있도록 하였으며 다리의 힘을 이용하여 자전거를 움직이고 속도와 방향을 조절하였다.


미술]친구 얼굴 가랜드
친구 얼굴에 관심 갖고 다양한 미술 재료를 이용하여 가랜드를 자유롭게 꾸미고 완성된 가랜드를 교실 공간에 붙이며 어떤 친구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이야기나누기]친구와 함께 놀이하려면?
유아들은 자신의 생각과 경험을 구체적으로 이야기하며 의견을 주고받고 필요한 약속을 협의하여 정하도록 도움을 주었다. 약속을 지키지 않았을 때 불편한 점을 이야기하며 약속의 필요성을 인지할 수 있었다.

[쌓기]블록으로 나와 친구 몸 구성하기
나와 친구의 몸에 관심을 가지고 블록을 둘러 구성하며 자신과 친구의 신체 모습을 비교하였다
[음률]친구와 합주 놀이
악기마다 서로 다른 소리가 난다는 것을 인지하고 합주의 의미를 알아보았다. 역할과 악기 소리 내는 순서를 정하여 합주를 하고 소리가 하나로 합쳐지는 과정에 높은 흥미를 보였다. 몇몇의 유아는 두드려서 표현하는 난타에 관심을 가지기도 하여 난타 공연을 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면 좋겠다.
[동화]슈퍼맨 철이
놀이에 대한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며 동화 속 주인공이 한 행동을 회상하고 만약 자신이 주인공이라면 갈등 상황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이야기하며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하였다.
[바깥놀이]친구와 숨바꼭질
숨바꼭질할 때 지켜야 할 안전 약속에 대해 이야기 나누며 위험한 장소를 인지하고 안전하게 놀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수]친구 이름 빙고
빙고 게임의 규칙을 이해하고 방법에 따라 놀이에 참여하고 빙고 완성에 필요한 줄의 개수를 정하기 위해 유아들끼리 의견을 주고받으며 새롭게 정한 규칙에 따라 게임을 즐기는모습을 보였다.
[미술]OHP 필름 위에 친구 얼굴 그리기
친구 사진 위에 OHP 필름을 올린 후 따라 그리는 과정에서 눈과 손의 협응을 도모하고 완성된 얼굴 그림과 사진을 비교하며 친구 얼굴에 관심을 가질수 있도록 도왔다.
[반영]어제의 흥미를 반영하여 난타 공연 영상과 두드릴 수 있는 악기를 제공하였다. 유아들은 채로 두드려 소리를 내거나 두 개의 페트병을 부딪혀 새로운 소리를 만들어냈다.

[과학]친구 지문과 내 지문 비교하기
지문에 관심을 가지고 스탬프를 이용하여 손가락 도장을 찍어 나타난 지문을 관찰하고 친구의 지문 모양과 비교하며 사람마다 지문의 모양이 다른 이유에 대해 상호작용되었다.

주평가
이번주는 교사에 대한 관심이 친구로 옮겨지며 친구와 함께 놀이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는 모습이었다. 아직 친구의 이름을 다 알지 못하는 유아가 있어 이름표를 만들며 친구의 이름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돕고 놀이 시 함께 놀이하고 싶은 친구의 이름을 부르며 사회관계증진을 도모할 수 있도록 도왔다.
특이사항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https://adpick.co.kr/farmin/9Q7XQD

 

애드픽 농장

농장 구경해보세요!

adpick.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