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도서

공부의 알고리즘 - 최고의 성과를 만드는 스탠퍼드 학습 공식

by 글쓰남 2022. 6. 11.
반응형
공부의 알고리즘 - 10점
호시 도모히로 지음, 홍성민 옮김/알에이치코리아(RHK)

밑줄 NO! 강의 필기 NO! 반복 읽기 NO!
했다는 느낌만 내는 공부법에 속지 마라!

호시 도모히로는 학생들에게 능동적인 학습을 유도하는 교육 철학으로 매년 수많은 학생을 아이비리그로 진학시키는 미국 입시의 대가이다. 《공부의 알고리즘》에서도 기존의 수동적인 학습법 대신, 우리에게 능동적인 학습을 유도하는 최적의 공부 루틴을 소개한다. 그는 밑줄을 긋거나, 강의 중 필기를 하거나 교재를 반복해서 읽는 등 우리에게 익숙한 공부법들을 점검하자고 주장한다. 이 같은 공부법은 했다는 느낌을 낼 뿐, 정작 과학적으로는 학습 효과가 덜한 공부법이라고 말한다. ‘밑줄 긋기’는 주목도는 높이지만 그 자체로 학습 효과가 오르지는 않는다. 강의를 들으며 필기하면 오히려 수업 집중도가 떨어질 수 있다. ‘회독’이라고 불리는 반복 읽기도 두 번째를 넘어가면 학습 효과가 급감한다는 최신 연구 결과를 예시로 들며, 공부의 관점을 새롭게 정의한다.
이 책은 자칫 어려울 수 있는 내용을 선생님과 학생의 6교시 수업 형식으로 쉽게 구성했다. 1교시 ‘공부머리 만들기’에서는 일반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공부법들의 학습 효과를 과학적으로 점검한다. 2교시 ‘워킹 메모리 활용법’에서는 학습에 있어서 뇌의 핵심 기능인 ‘워킹 메모리’를 활용하는 방법을 인지시킨다. 3교시 ‘최강의 기억 학습법’에서는 장기 기억에 도움이 되는 암기 비법을 소개한다. 4교시 ‘메타인지 각성법’에서는 최근 학습과학의 핵심 키워드인 메타인지를 극대화시키는 방법을 설명한다. 5교시 ‘격차를 만드는 두뇌 활용법’에서는 대부분의 사람이 등한시하는 사회적 뇌를 활용한 학습법을 공개한다. 마지막 6교시 ‘공부를 위한 마인드셋’에서는 지속 가능한 동기 부여를 위한 목표 설정법을 자세히 코칭한다. 수업에 참여한 등장인물들이 독자들을 대신해 물어보는 질문들은 ‘휴식 시간에 가장 잘 쉬는 방법’, ‘벼락치기가 오래가지 않는 이유’ 등 공부와 관련해 누구나 고민했던 부분을 시원하게 해결해 준다.

[이론 수업] – [학습 매뉴얼] - [핵심 정리]
최고의 결과로 이끄는 체계적이며 강력한 공부의 기술

각 교시는 크게 [이론 수업]-[학습 매뉴얼]-[핵심 정리]로 나누어 쉽고, 정확하고, 오래 남을 수 있게 구조화했다. 이론 수업에서는 학습과학과 뇌과학의 최신 연구에 근거한, 학습 효과가 증명된 방법을 자세히 다룬다. ‘워킹 메모리’, ‘리트리벌’, ‘멘탈라이징 네트워크’ 등 뇌과학 용어가 낯설거나 새로운 내용이 많다고 당황하지 않아도 된다. 해당 교시의 마지막에는 수업 내용을 요약한 ‘핵심 정리’ 페이지를 따로 구성했다. 그대로 보기만 해도 이해한 내용이 다시 한번 차근차근 정리되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이론 설명에서 그치지 않고 학습법을 단계별로 안내한다. ‘워킹 메모리 과부하 방지법’의 경우 전체 훑기, 부분 이해, 관계성 확인, 예외는 뒤로의 4단계로 구성해 독자가 읽고 당장 적용할 수 있도록 간단히 시스템화했다. 그냥 읽고 끝나는 기존의 독서법도 메타인지를 활용한 독서 루틴을 만들어 오래 기억에 남도록 했다. 독서 직전, 섹션별, 장별, 독서 직후로 나누어 상황별 가이드를 제시하고, 숙련자들을 위한 플러스편까지 따로 구성했다. 이를 자신의 수준에 맞게 차근차근 적용하다 보면, 누구나 기적 같은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https://dailyfeed.kr/3790624/165490142365

 

서울대 의대생이 느끼는 의대 공부량

 

dailyfeed.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