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도서

사소한 질문들 - 45억 년 지구의 역사와 진화에 대한 과학

by 글쓰남 2019. 8. 2.
반응형
사소한 질문들 - 10점
김은정 지음, 이수종 감수/한권의책

지구의 탄생부터 대멸종과 진화, 그리고 온난화까지…
45억 년 지구의 역사와 과학!
무시무시한 이빨에 몸집이 거대한 공룡은 영화에서나 볼 수 있는, 우리에게는 상상 속에 존재하는 동물입니다. 좀 더 공부를 하면 지금으로부터 약 2억 년 전 중생대에 번성했다가 지구에서 멸종해 버린 동물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고요. 그런 공룡이 지금도 살아 있다면 어떨까요? 영화에서처럼 다시 복제한 게 아니라, 실제로 지금 우리 곁에서 함께 살아가고 있다면 말이죠.

우리가 날마다 흔히 만나는 새가 바로 공룡의 한 종류입니다. 공룡의 화석이 처음 발견되었을 때부터 최근까지만 해도 새와 공룡은 별개라고 여겨졌지요. 하지만 지금은 새를 공룡의 여러 종류 중 하나로 보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지금 우리가 보고 있는 새들은 그 옛날 중생대부터 멸종되지 않고 지금까지 살아남아 있는 공룡인 거예요.
《사소한 질문들》은 45억 년 동안 지구에서 일어났던 커다란 변화들과 그러한 변화 속에서 탄생하고 진화하고 멸종해 간 동물과 식물에 대한 사소한 질문들을 하나하나 탐구하고 있습니다. 태양계를 이루고 있는 행성들과 지구의 탄생, 생명의 진화, 그리고 다섯 번에 걸친 대멸종을 겪으며 어떻게 지금의 모습이 되었는지까지…. 
특히, 바닷속에서 시작된 지구 생명체가 처음 육지로 올라와 우리 인간 같은 포유류가 생겨나기까지의 과정과 고래처럼 육지 동물이 다시 바다로 돌아가는 과정은 너무도 놀랍고 아름다운 모습입니다.
《사소한 질문들》에 담아낸 지구의 45억 년 역사를 지금부터 한 장 한 장 펼쳐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