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포트

2023년 2학기 병원경영학 중간시험과제물 C형(국내 병원경영 환경 중 외부환경 변화)

by 글쓰남 2023. 10. 9.
반응형

2023년 2학기 병원경영학 중간시험과제물 C형(국내 병원경영 환경 중 외부환경 변화)

 20232중과_보건3_병원경.zi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분량 : 9 페이지 /zip 파일설명 : 국내 병원경영 환경 중 외부환경 변화에 대하여 사례 중심으로 설명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대형병원으로의 집중
2. 의료수가제도의 변화
3. 의학기술과 장비의 지속적 발전
4. 의료계 변화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국내 병원경영 환경 중 외부환경 변화에 대하여 사례.hwp
2. 병원경영 환경 중 외부환경 변화.hwp
3. 서론 작성시 참조.hwp
4. 결론 작성시 참조.hwp


I. 서 론

의료환경이란 병원활동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여건이나 상황을 의미한다. 오늘날 병원을 둘러싼 환경은 급속히 변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의 추세는 향후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컴퓨터와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이 90년대 후반 인터넷의 등장과 함께 우리를 디지털 혁명 속으로 밀어 넣으면서 산업사회의 패러다임이 무너지고 새로운 지식 · 정보사회에 맞는 패러다임으로 변하고 있다. 국내 의료경영의 환경이 변화하고 있다. 과거 국내 경제성장이 두 자리수의 고성장 시대이었다면 이제는 저성장시대이다. 한마디로 우리는 지금 거대한 변화의 물결 속에 살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에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우리의 미래가 결정된다.
기업이든 상점이든 제품을 판매하고자 하는 곳에서는 고객의 욕구를 잘 충족시킬 수 있도록 고객 행동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세분시장 및 표적시장을 선택하고, 포지셔닝을 통한 차별화된 서비스와 제품으로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마케팅 전략일 것이다. 이를 위해 환경분석이 중요하다. 여기에는 소비자 욕구가 매우 다양하다는 사실에 근거하고 있다. 동일한 효익을 추구하는 세분시장의 소비자들이 자사 제품이 추구 효익을 잘 만족시켜 준다고 인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예를 들어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들에게는 저가 정책으로, 제품 이미지나 사용 상황에 따라 결정된 목표시장에서는 광고에 의해서 자사 제품의 적합성을 소비자들에게 알려 주어야 한다. 제품을 판매하고자 하는 곳에서는 고객의 욕구를 잘 충족시킬 수 있도록 고객 행동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세분시장 및 표적시장을 선택하고, 포지셔닝을 통한 차별화된 서비스와 제품으로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마케팅 전략일 것이다. 또한 고객과의 끊임없는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 통찰력과 아이디어를 얻는 것이 중요하다.
이 레포트는 국내 병원경영 환경 중 외부환경 변화에 대하여 사례 중심으로 설명하였다.


II. 본 론

1. 대형병원으로의 집중

최근 급변하는 의료환경은 본질적인 의료서비스에 대한 개념 자체를 변화시키고 있다. 점차 의료환경이 의료공급자 지배시장에서 소비자 지배시장으로 변화하면서 소비자(고객) 중심의 병원 경영전략과 마케팅 전략이 절실히 요구되는 시기라 할 수 있다. 이제는 의료시장이 직면한 환경의 급격한 변화를 정확히 인식하고 현명한 대비가 현실적인 과제라 하겠다. 시장의 변화와 고객의 Needs를 빨리 알고 경쟁기업보다 빨리 대처하고 빨리 실행에 옮기는 기업만이 생존할 수 있는 시대가 왔다.
오늘날 환경변화 중요성이 크게 부각된 이유는 바로 환경변화의 동태성과 불확실성 때문이다. 왜냐하면 동태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의료환경은 병원에게 성장의 기회를 제공하기도 하지만 병원의 생존문제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협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따라서 의료분야 경영자들은 의료환경의 성격이 어떤가, 어떠한 방향으로 변화할 것인지를 파악해서 대처해 나가야 한다. 예를 들면. 의료시장의 개방, 대기업의 의료시장 참여, 의료소비자들의 의료 질의 욕구증대, 의료수가 조정, 노인전문병원, 간호요양소, 주간진료센터 등이다. 즉 앞으로 의료기관들이 의사중심에서 의료소비자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의료기관은 지속되기 어렵다.
그 동안 잘 나가던 대학병원의 경영악화도 병원계에서 이슈가 되고 있다. 심사평가원의 진료비통계에서도 환자 감소가 뚜렷하고 건강보험 급여비가 줄어들고 있다. 그 결과 잘 나가던 대학병원들이 토요진료 등 비상경영을 선언할 정도로 심각한 양상이다. 병원들이 이렇게 경영수지가 악화된 요인은 그 동안 영상의학 등 관련수가의 인하요인, 내원 환자수 감소현상 및 병원의 지속적인 비용상승 등이 주요 요인들이다.
서울 중구에서 82년 역사를 이어왔던 인제대 서울백병원이 8월 31일 자로 문을 닫았다. 문을 닫게 된 가장 큰 이유는 ‘누적된 경영 적자’다 청년의사, 탄식과 울음 교차한 서울백병원…82년 역사 막 내려, 2023, 9, 1.
. 대한민국 수도 서울 한복판에 위치한 대학병원의 폐업 결정은 병원계 내부적으로도 적잖은 충격으로 받아들여지는 분위기다. 대형병원으로 환자들이 몰리면서 같은 서울에 위치한 다른 종합병원들이 오래 전부터 경영난을 겪어왔고, 이제 임계점에 달했다는 분석이다.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인구의 노령화는 질병구조의 변화를 가져오고 의료비의 앙등을 초래하여 사회에 큰 경제적 부담이 되고 있다. 따라서 현재 선진국들이 직면하고 있는 의료자원 배분에 있어서의 윤리적 문제가 곧 우리에게도 큰 문제가 될 것이다(예, 의료보험의 급여 범위를 결정할 때 노인층에 혜택이 주로 주어지는 서비스와 젊은 층에 주로 혜택이 주어지는 서비스의 선택). 이러한 인구 노령화는 생산분야 종사 인구의 상대적 감소 및 그들의 부양 의무 증가를 야기하여 세대간의 재분배에 기초한 사회보장제도에 전반적으로 큰 경제적 부담을 가져온다. 이에 반해 우리나라의 의료체계는 대부분 급성질환의 치료에 치중하고 있어서 향후 장기요양이나 노인전문 의료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리라 예상되므로 장기적으로 이 분야 혹은 실버산업에 대한 관심을 높여야 한다.


- 중략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