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도서

트렌드 코리아 2017 -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의 2017 전망

by 글쓰남 2016. 11. 3.
반응형
트렌드 코리아 2017 - 10점
김난도 외 지음/미래의창
비상의 날개를 펴야 할 때
2017년의 10대 소비트렌드 키워드인 ‘CHICKEN RUN’은 정말 묘하게도 현재의 우리 상황을 대변하고 있는 듯하다. 애니메이션 영화 〈치킨런〉을 본 분들이라면 다 아시겠지만 절체절명의 위기에 처한 닭들은 ‘닭은 원래 날지 못한다’는 고정관념을 깨고 날아서 울타리 밖으로 탈출했다. ‘치킨런’은 닭을 가두는 철망 혹은 울타리라는 뜻이다. 혼돈과 정체 속에 우리를 가두고 있는 이 울타리를 과연 벗어날 수 있을 것인가? 대한민국, 비상의 날개를 펴야 할 때다. 

이와 함께 전년도에 이어 한 해 동안 대한민국 소비자를 열광시킨 10대 트렌드 상품을 선정해 그 배경 트렌드와 시사점을 제공한다. 2016년 트렌드를 가장 잘 반영한 10대 트렌드 상품은 다음과 같다.

『트렌드 코리아』선정, 2016년 10대 트렌드상품  (가나다 순)
간편식
•1인 가구 라이프스타일의 확산
•외식보다 저렴한 가격과 외식에 대한 거부감 감소

노케미족
•각종 화학제품에 대한 불안감 상승
•개인 차원에서의 해결책 모색
•DIY 시장의 확대

메신저 캐릭터
•일상에 자리 잡은 캐릭터와 이모티콘
•불안한 사회에서 위로받고 싶은 심리
•텍스트보다 그림·사진·영상으로 표현하는 모바일 세대의 커뮤니케이션 방식
•관광상품으로서의 캐릭터 상품



부산행
•잦은 재난·질병·사고에 대한 두려움
•사회의 구조적 모순에 대한 풍자와 비판

아재
•공감, 소통의 대상으로서의 기성세대
•소비문화에 주류로 등장하는 중년 남성

O2O앱
•공급자와 소비자를 간편하게 이어주는 네트워킹의 확산
•1~2인 가구와 맞벌이 가구의 증가
•전화보다 클릭이 편한 모바일 세대의 쇼핑방식

저가음료
•가성비를 추구하는 소비자 전략
•적정가격과 최적화된 품질 제고

태양의 후예
•현실의 복잡한 문제를 다 잊게 해주는 멜로 장르의 힘
•자기 주관이 확실한 여성 캐릭터
•직업적 소명의식이 투철한 주인공들에게 느끼는 감동

〇〇페이
•스마트폰 안으로 들어가는 지갑(편리성)
•모바일 간편결제가 성장할 수 있는 정책적 환경의 조성 

힙합
•직설적 표현방식을 통해 타인의 시선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현대인의 대리만족
•라이프스타일로서의 스트리트 문화 확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