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포트

청소년 집단상담의 개념과 의의를 설명하고 집단상담의 과정에 대해 서술하시오

by 글쓰남 2024. 6. 1.
반응형

청소년 집단상담의 개념과 의의를 설명하고 집단상담의 과정에 대해 서술하시오

 청소년 집단상담의 개념과 의의를 설명.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분량 : 9 페이지 /hwp 파일설명 : 청소년 집단상담의 개념과 의의를 설명하고 집단상담의 과정에 대해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 집단상담의 개념

2. 청소년 집단상담의 의의

3. 청소년 집단상담의 과정
1) 집단준비단계
2) 초기단계
3) 과도적 단계
4) 작업단계
5) 종결단계
6) 추수작업단계

4. 청소년 집단상담자의 역할

5. 사시점

Ⅲ. 결론

참고문헌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 집단상담의 개념

2. 청소년 집단상담의 의의

3. 청소년 집단상담의 과정
1) 집단준비단계
2) 초기단계
3) 과도적 단계
4) 작업단계
5) 종결단계
6) 추수작업단계

4. 청소년 집단상담자의 역할

5. 사시점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집단상담이란 개인 상담과 비교하여 여러 명의 내담자, 즉 다수의 집단원으로 구성된 상담장면을 일컫는 용어이다. 집단상담은 여러 학자에 의해 정의되었는데, Gazda과 Duncan, Meadows(1967)는 집단구성원들이개인적인 고민을 공유하며 정화, 상호 신뢰, 돌봄, 수용, 지지 등을 경험하면서 이해와 수용을 증진시키는 과정이라고 정의하였고, 이형득(1998)은비교적 적은 수의 참여자들이 대체로 정상적인 한 두 사람의 전문가 지도하에 상호관계성을 기반으로 하여 믿음직하고 수용적인 분위기 속에서 개인의 태도와 행동의 변화를 일으키는 역동적 대인관계 과정이라고 설명하였고, 천성문 외(2009)는 ‘심리적 문제가 심각하지 않은 사람들이 모여 집단을 형성하고 그들이 전문적인 상담자와 함께 서로를 신뢰하고 허용적인분위기 속에서 자기이해와 수용 및 자기개방을 촉진하는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개인의 태도와 행동을 변화시키고 문제를 해결하며 나아가 잠재능력의 개발을 꾀하는 활동’이라 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청소년 집단상담의 개념과 의의를 설명하고 집단상담의 과정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