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도서

오늘 잃어버린 자존감을 찾았습니다 - 온전한 나를 만드는 니체의 자존감 회복 수업

by 글쓰남 2019. 1. 21.
반응형

오늘 잃어버린 자존감을 찾았습니다 - 10점
주현성 지음/더좋은책

그 무엇으로도 위로받지 못할 때, 니체를 만나라! 

삶은 결코 만만치 않다. 지치고 힘든 날이면 삶의 의욕을 잃어버리고 공허함과 허탈감에 빠지기도 하며, 혼자만 낙오자가 된 것 같은 두려움에 빠지기도 한다. 때로는 좌절과 낙담의 동굴에서 자신을 원망하거나 비난한다. 그래서 우리는 스스로를 다독인다. ‘괜찮아, 괜찮다’라고. ‘다 잘될 거야. 이럴수록 나를 더 사랑하자’라고 위로한다. 하지만 문제는 그 ‘괜찮다’는 위로와 다짐만으로 진짜로 괜찮아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우리는 자신을 믿어야 하고 사랑해야 한다는 것을 머리로는 알지만, 실제 삶에서는 그렇지 못하다. 분명 괜찮아졌다고 생각했는데, 왜 자꾸 좌절이 찾아와 여지없이 낙담하는 악순환이 우리에게 반복되는 것일까? 

베스트셀러 『지금 시작하는 인문학』의 저자, 주현성은 아무리 다독이고 다독여도 힘겨운 날들이 거듭된다면, 그때야말로 니체를 만나야 할 때라고 말한다. 어떤 위로에도 조금도 괜찮아지지 않고, 자신을 사랑하고 싶어도 자꾸 미워하게 되고 수시로 무력감과 허탈감에 빠질 때, 매번 변화를 시도하지만 또다시 제자리로 돌아와 절망이 찾아올 때, 바로 그때가 니체의 처방이 필요한 순간이다. 주현성 작가의 5년 만의 야심작, 온전한 자존감을 회복하는 니체의 심리학적 처방이 담긴 책 『오늘 잃어버린 자존감을 찾았습니다』가 더좋은책에서 출간되었다. 

어릴 때부터 수많은 질병을 견뎌야 했던 불운한 운명의 니체, 시대를 너무나 앞섰던 통찰력으로 숱한 공격을 받아야 했던 니체는 끝내 모든 역경을 이겨내고 세상을 바꾸는 망치가 되어 현대 철학의 선구자로 우뚝 섰다. 그 숱한 고통의 과정 속에서 니체는 어떤 역경에도 굴하지 않는 굳건한 자존감을 가질 수 있었고, 자존감을 획득하는 탁월한 방법들을 그의 글 여기저기에 기록해두었다. 『오늘 잃어버린 자존감을 찾았습니다』는 그렇게 굳건한 자존감에 이르는 니체의 뛰어난 방법들을 한데 모아 알기 쉽게 설명한 책이다. 니체의 삶과 사상, 그리고 모든 역경을 이겨내고 견고한 자존감을 소유한 그의 탁월한 방법들은 매번 반복되는 좌절의 악순환을 끊어내고, 마침내 흔들리지 않는 굳건한 자존감에 이르게 할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