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도서

새벽달 엄마표 영어 20년 보고서 - 읽고 듣고 쓰고 말하는, 우리 아이 영어의 시작과 끝

by 글쓰남 2022. 8. 12.
반응형
새벽달 엄마표 영어 20년 보고서 - 10점
남수진(새벽달) 지음/롱테일북스

육아와 아이 영어 교육으로 고민 중인 부모를 위한 최고의 안내서
새벽달 엄마표 영어의 모든 노하우가 축적된 『새벽달 엄마표 영어 20년 보고서』
이 책은 2000년 ‘엄마표 영어’라는 표현을 처음 사용하며 화제가 됐던 저자가 지난 20년간 영어 교육 분야에서 활동하며 쌓아온 실전 노하우를 담은 책이다. 2016년 출간된 『엄마표 영어 17년 보고서』의 개정판으로, 기존 내용을 업그레이드하여 새롭게 출간했다.
저자는 직장을 다니면서, 또 전업주부로 지내면서 엄마표 영어를 통해 두 아들을 영어를 모국어처럼 편하게 쓸 수 있도록 길러낸 자신의 교육 방법과 경험담, 중국어 전공자로서 배운 언어 교육에 대한 전문적 지식, 온·오프라인을 통해 수많은 엄마들과 소통하며 쌓아온 육아와 영어 교육에 대한 고민과 해답 등, 지난 20년간 엄마표 영어 전문가로서 축적해온 모든 노하우를 『새벽달 엄마표 영어 20년 보고서』에 다시 한번 담아냈다.

왜 엄마표 영어여야 할까?
엄마표 영어는 힘들지 않을까?
저자는 노암 촘스키의 이론을 언급하며, 0~10세 어린아이의 뇌에는 언어를 자연스럽게 습득하는 ‘언어 습득 장치’가 있다는 점에 주목한다. 이 시기의 아이는 영어 소리에 자연스럽게 노출되면 영어를 모국어처럼 편안하게 습득할 수 있다는 의미다. 또한 아이들은 영어를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놀면서 습득’해야 한다고 말한다. 결국 충분한 시간을 들여 아이의 ‘성향’과 ‘수준’에 맞는 영어 영상, 영어 그림책, 영어 노래 등의 콘텐츠를 활용하여 아이를 영어에 노출해주고, 자연스럽게 영어를 접하게 만들어줄 수 있는 환경은 가정일 수밖에 없다. 이는 학습 위주의 영어 유치원이나 학원에서는 실현하기 어려운 방법으로, 엄마표 영어만 가능한 일이다. 최근에는 유튜브나 각종 OTT 서비스 등을 활용해 예전보다 쉽게 영어 영상물이나 영어 동요와 같은 영어 콘텐츠를 활용할 수 있으므로 엄마표 영어를 실천하는 데 훨씬 무리가 없다. 저자는 여기에서 나아가 이 같은 서비스들을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아이에게 들려주면 좋을 영어 동여 채널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등에 관해서도 책에 상세히 담아두었다.

엄마 스스로를 발전시키는 엄마표 영어
저자는 훌륭한 영어 실력으로도 유명하다. 하지만 저자는 처음부터 영어를 잘했던 것은 아니다. 오히려 지금의 영어 실력이 오롯이 두 아이를 키우며 엄마표 영어를 실천했던 덕분이라고 말한다. 아이들에게 엄마표 영어 환경을 만들어주기 위해서 유아 영어 회화책을 필사, 암기해서 아이에게 말 걸어보기, 영어 그림책 매일 읽어주기, 영어 텍스트 녹음?낭독해보기 등을 지속해서 실천하며 영어 실력이 출중해졌다는 것이다. 그 덕분에 글로벌 기업에서 일하기도 했으며 현재는 영어 교육 전문가로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저자는 엄마표 영어가 단순히 아이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엄마 자신을 위한 것이었다고 말하며, 실제로 엄마표 영어로 자기 계발을 해나간 엄마들의 이야기를 전한다.

아이와 관계 중심의 엄마표 영어

‘아이 교육은 절대 직접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부모가 많다. 여러가지가 이유가 있지만, 아이에게 학습을 강요하다가 아이와의 관계마저 깨지게 된다는 염려가 가장 큰 이유이다. 하지만 저자는 엄마표 영어가 아이와의 관계 무엇보다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이야기한다. 저자는 성공적인 엄마표 영어 환경을 위해서 아이에게 더 세밀한 관심을 가지게 됐고, 아이의 마음을 헤아리게 되면서 내 아이가 어떤 사람인지 알게 됐으며, 아이와 성숙하고 건강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이 책은 엄마표 영어의 시작과 끝을 담고 있을 뿐만 아니라 육아에 대한 고민의 실마리를 담고 있다. 아이 교육과 영어에 대해 고민하는 대한민국의 많은 엄마들에게 최고의 안내서가 되어줄 것이다.

저자와 함께하는 엄마표 영어
저자는 이 책의 독자들이 책과 함께 엄마표 영어를 실행해볼 수 있도록 온라인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특히 직접 운영하는 ‘새벽달책방(momthereader.com)’에 교재, 정보, 노하우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해두었고, 함께할 수 있는 챌린지를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https://dailyfeed.kr/3790624/166031482310

 

이경실 "올해 3월 완경, 갱년기로 불면증…괴롭다" (다시, 언니)

(엑스포츠뉴스 이예진 인턴기자) 개그우먼 이경실이 갱년기 증상을 토로했다. 12일 방...

dailyfeed.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