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도서

모든 뜨는 것들의 비밀 - 엔터테인먼트의 탄생과 진화

by 글쓰남 2023. 8. 22.
반응형
모든 뜨는 것들의 비밀 - 10점
나카야마 아쓰오 지음, 김지영.김유선.심지애 옮김/사회평론

일본은 어떻게 콘텐츠 강국이 되었나?
아홉 가지 키워드로 풀어낸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현재와 미래!
이제 뜨는 콘텐츠가 세계를 장악한다!

우리는 아침에 눈을 떠 잠들 때까지 온갖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에 둘러싸여 산다. 출근길을 떠올려보자. 지하철이나 버스에서 스마트폰을 이용해 음악을 듣고, 유튜브와 웹툰을 보고, OTT로 드라마를 감상한다 때로는 연극과 뮤지컬 공연을 보거나 좋아하는 아이돌 콘서트에 가기도 한다. 그야말로 엔터테인먼트는 21세기 산업의 대세로 자리 잡았다. 보통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성패는 ‘뜰 것인가, 뜨지 못할 것인가’로 좌우된다. 그렇다면 이 중 어떤 콘텐츠가 선택받고 오래도록 살아남는 것일까?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어떻게 지금의 모습이 되었고, 어떻게 발전하는가? 오늘날 우리가 이런 질문을 던지는 건 자연스럽다. 그럼에도 실제로 그 동향을 체계적으로 분석한 책은 거의 없었다. 『모든 뜨는 것들의 비밀』은 엔터테인먼트 분야를 오래 연구해온 저자의 전문가다운 식견으로 콘텐츠 시장의 과거와 현재를 밝히는 드문 도서다.

전 세계에서 사랑받는 일본 콘텐츠
IP와 플랫폼 창출로 트렌드의 선두에 서다

이 책이 다루는 콘텐츠 분야는 일본의 공연예술, 영화, 음악, 출판, 만화, TV, 애니메이션, 게임, 스포츠 총 아홉 가지이다. 이 중에는 누구나 아는 유명한 콘텐츠들이 수두룩하다. 슈퍼마리오, 포켓몬, 지브리, 슬램덩크… 이 콘텐츠들은 출시된 이후 많은 시간이 흘렀지만, 여전히 사람들을 열광하게 한다. 이토록 오랜 기간 사랑받는 일본 콘텐츠의 저력은 어디에서 나오는 걸까.
흔히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미래는 IP와 플랫폼 창출에 달려 있다고 한다. 일본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성공 비결이 여기에 있다. 일본 엔터테인먼트업계는 라디오에서 TV로, TV에서 인터넷으로, 빠르게 대체되는 매체 격변기 시대에 신속히 대응하며 자국 콘텐츠를 사업화하는 데 성공했다.

 

https://youtu.be/WkB_Ipyvwx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