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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도서

똑똑한 모험생 양육법 - KAIST 수석 졸업생 엄마가 왜 아이를 모험생으로 키울까?

by 글쓰남 2018. 2.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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똑똑한 모험생 양육법 - 10점
김현정 지음/스마트북스

KAIST 수석 졸업생이 왜 자기 아이는 모험생으로 키울까?

4차 산업시대의 인재상은 모범생이 아니라 모험생이다. 인공지능을 이기는 모험지능을 길러줘야 한다. 로봇시대를 살 우리 아이, 과연 명문대 입시만 강요하는 오늘의 교육으로 될까? 아이를 기준대로 키울 것인가, 아니면 기준으로 키울 것인가. 그것은 부모의 선택이다.


★ 모험지능을 키우는 여덟 단어

1. 습관_‘단기간에 공부습관 만들기’같은 것은 기대하지 말자. 최우선의 습관은 공부습관 전에 운동습관이다. 가장 어려운 일 중 하나가 머리로 습관을 잡는 것이다. 먼저 몸으로 운동을 통해 습관을 형성해본 아이들은 공부습관도 좀 더 쉽게 잡는다. 몸으로 각인된 습관은 인생의 큰 고정자산이 된다.

2. 동기_동기는 단기적인 몰입을 통해 최상의 적기를 결정하는 신호탄이 되어준다. 동기 중에서도 ‘동기3.0’ 이론, 즉 ‘창조적인 사람을 움직이는 자발적 동기부여의 힘’이 중요하다. 아이의 자발적인 내재적 동기를 이끌어줘야 한다.

3. 끈기_아이가 중장기 목표까지 갈 수 있는 힘은 동기에서만 나오는 게 아니라 견디는 힘, 끈기에서 나온다. 단순한 끈기만이 아니라 열정적 끈기와 몰입이 필요하다.

4. 몰입_요즘 아이들은 열정적으로 몰입할 기회 자체가 없다. 책상공부만 강요하지 말고 몰입의 기회를 제공해야 된다. 아이들에게 열정 리스트를 쓰게 하라.

5. 재능_재능은 길러질 수 있다. 우선 아이를 매혹시킬 주제를 찾는 데 전력을 기울여야 하고, 그에 맞는 훈련 메커니즘을 찾아야 한다.

6. 노력_성실한 노력은 게으른 재능을 압도한다. 노력하는 척, 공부하는 척이 아니라 몰입의 경지에 이를 수 있어야 한다. 결국 단순한 노력이 아니라 의식적인 훈련 방법을 길러야 한다.

7. 공감_공감은 이해로부터 비롯된다. 내가 모르는 것이 무엇이고, 아는 것이 무엇인지가 이해의 시작이다. 자신을 먼저 이해하고 타인과 소통하여 융합해내는 공감능력을 길러야 한다.

8. 시간_시간을 통제하는 법을 익혀야 한다. 생산성 없이 시간만 소비하고 있다면, 지금이라도 멈춰서 생각해야 한다. 중요한 일이 급한 일에 밀리지 않도록 시간을 배분하는 현명한 전략을 놓쳐서는 안 된다. 시간을 아이가 끌고 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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