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9/01/143

이것은 왜 직업이 아니란 말인가 - 알바노동자의 현재와 미래 이것은 왜 직업이 아니란 말인가 - 박정훈 지음/빨간소금 고구마 같은 세상을 날려버릴 알바들의 사이다 같은 이야기! 맥도날드를 ‘알바계의 삼성’이라고 부른다. 고강도 노동은 있어도, 최저임금과 근로기준법 위반은 없기 때문이다. 24시간 불이 꺼지지 않는 편의점은 화려한 도시 문명을 상징하지만, 편의점 알바노동자의 삶은 결코 화려하지 않다. CGV 여성 알바노동자는 붉은색 립스틱을 바르되, 만약 윤기가 없다면 무색 립글로스를 덧발라야 한다. 지금까지 알바노동은 학생들의 용돈, 주부들의 반찬 값, 심지어 노인들의 건강을 위한 노동으로 여겨졌다. 소위 ‘정상적인’ 직업을 갖지 못한 탈락자들의 노동, 즉 실업자와 백수 들의 노동이었다. 하지만 대기업 프랜차이즈가 이들을 조직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하나의 노동.. 2019. 1. 14.
노인은 없다 - 나이 들수록 더 발전하고, 더 강해지는 능력을 발견하다 노인은 없다 - 마크 아그로닌 지음, 신동숙 옮김/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나이 든다는 것은 성장한다는 것이다” 미국 최고의 노인정신의학과 전문의의건강하고 희망적인 노년에 대한 임상보고서 『노인은 없다』는 미국 최고의 노인정신의학 전문의 중 한 사람으로 꼽히는 마크 아그로닌 박사의 건강하고 희망적인 노년에 대한 안내서이다. 아그로닌 박사는 이 책을 통해 “나이 든다는 것은 쇠퇴하는 것이 아닌 성장한다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우리 몸과 두뇌는 나이가 들면 기능이 쇠약해지고 퇴보하는 것이 분명하지만, 전체적인 기능은 전과 다름없이 안정적으로 작용하며, 어떤 측면은 오히려 개선되기도 한다는 것이다. 때문에 노년을 단순히 쇠락하기만 하는 시기로 보아서는 안 되고, 스스로도 나이 듦에 아무런 장점이 없다고 생각해.. 2019. 1. 14.
프로농구 정효근, 석주일 욕설중계에 "코치 시절 폭력" 폭로 프로농구 정효근, 석주일 욕설중계에 "코치 시절 폭력" 폭로 프로농구 전자랜드의 정효근이 인터넷 방송에서 자신에게 욕설을 한 방송해설가 석주일 씨의 과거 폭력 행위를 폭로해 파문이 일고 있습니다. 정효근은 최근 석주일 씨가 전자랜드전 방송 해설을 하며 원색적인 욕을 한 데 대해 자신의 SNS를 통해 "석주일 코치는 휘문고 코치 시절 선수들에게 엄청난 폭력을 가했던 폭력코치"라고 적었습니다. 스타 선수 출신인 석주일 씨는 사태가 불거지자 인터넷 방송을 통해 욕설 방송과 코치 시절 폭력 행위에 대해 사과한다고 밝혔습니다. 2019. 1. 14.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