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8/1166

90년생이 온다 - 간단함, 병맛, 솔직함으로 기업의 흥망성쇠를 좌우하는 90년생이 온다 - 임홍택 지음/웨일북 1990년대생의 꿈이 9급 공무원이 된 지 오래다. 최종 합격률이 2퍼센트가 채 되지 않는 공무원 시험에 수십만 명이 지원한다. 이들은 ‘9급 공무원 세대’다. 기성세대는 이런 산술적인 통계를 근거로 90년대생을 피상적으로 이해하거나, 무슨 생각을 하는지 모르겠다며 세태를 비판하곤 한다. 그러나 그건 변하는 세상에서 ‘꼰대’로 남는 지름길이다. 중요한 것은 공무원 시험 자체가 아니라 그들의 세대적 특징이다.90년대생은 이제 조직에서는 신입 사원이, 시장에서는 트렌드를 이끄는 주요 소비자가 되어 우리 곁에 있다. 문제는 기성세대의 관점에서 그들을 이해하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이 책에 담긴 여러 통계와 사례, 인터뷰에는 그들을 이해할 수 있는 실마리가 담겨 있다. 많은.. 2018. 11. 30.
불렛저널 - 과거를 기록하고, 현재를 정리하며, 미래를 계획하라 불렛저널 - 라이더 캐롤 지음, 최성옥 옮김/한빛비즈 세계는 지금 불렛저널 중!불렛저널 창시자 라이더 캐롤의 첫 책 불렛저널은 전 세계의 젊은 세대에서 빠르게 유행하고 있는 일정관리법으로, 자신만의 아이콘으로 하는 일정관리법의 고유명사가 되었다. 불렛(bullet)이란 일정 관리를 위한 아이콘을 뜻하는데, 자신에게 필요한 아이콘을 직접 만들고 추가할 수 있다. 효율적인 자기계발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에서 프랭클린 플래너 열풍과 비슷하나, 불렛저널은 작성법이 간단하고, 다이어리 모양에 구애받지 않으며, 사용자가 누구냐에 따라 불렛의 모양과 구성이 달라지기 때문에 자신만의 것을 추구하는 젊은 세대들이 열광하며 전 세계적 붐이 되었다. 이 책은 주의력 결핍 장애(ADD)를 겪던 저자가 어떻게 불렛저널링을 통해 .. 2018. 11. 29.
왜 스누피는 마냥 즐거울까? - 좀 더 괜찮아지고 싶은 나를 위한 심리학 왜 스누피는 마냥 즐거울까? - 에이브러햄 J. 트워스키.찰스 M. 슐츠 지음, 공보경 옮김/더좋은책 우리와 꼭 닮은 사랑스러운 『피너츠』 주인공들과의 흥미로운 만남!그 속에서 발견하는 진짜 나다운 나로 살아가는 법스누피, 찰리 브라운, 페퍼민트 패티, 라이너스를 비롯한 『피너츠』 친구들은 수십 년 동안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사람들에게 무척이나 친숙한 친구들이다. 우리는 『피너츠』 등장인물들의 어처구니없고 엉뚱한 행동을 보면서 때로는 웃음을 터트리기도 하고, 때로는 깊이 공감하기도 한다. 그러면서 자신과 너무나 똑같은 모습에 놀라기도 하고 또 비슷한 성격을 가진 주변의 누군가를 떠올리기도 한다. 언뜻 보면 단순한 대화가 오가는 듯한 이 친구들의 관계 속에서 아차 하는 깨달음을 얻을 때도 있다. 그 이유는.. 2018. 11. 29.
만들어진 진실 - 우리는 어떻게 팩트를 편집하고 소비하는가 만들어진 진실 - 헥터 맥도널드 지음, 이지연 옮김/흐름출판 글로벌 기업, 정부기관의 스토리텔링 전략가가 밝히는 팩트 편집의 역사와 전략 ‘논란의 여지가 없는 사실’이 얼마나 허무맹랑한 개념인지 적나라하게 드러낸 책_워싱턴포스트 문제. 다음에 기술된 역사적 사건을 맞춰보시오. 이 사건으로 인해 비행기나 스테인리스, 생리대 등 운송 수단, 도구, 개인위생과 관련된 중요한 여러 기술이 개발되었다. 훨씬 더 많은 사람이 노동조합에 가입하고 투표권을 얻는 등 민주주의가 꽃피었다. 사회적 평등이 향상되었다. 수많은 영세민은 식단이 개선되면서 더 건강하고 튼튼해졌다. 유아 사망률이 감소하고 기대 수명이 늘어났다. 술 취한 사람이 줄었다. 특히 여성의 일자리가 늘어나면서 양성평등으로 가는 길을 열렸다. 정답은 1,5.. 2018. 11. 28.
아이의 마음을 읽는 연습 : 관계 편 - 아이와 엄마가 함께 행복해지는 감동 부모 수업 아이의 마음을 읽는 연습 : 관계 편 - 인젠리 지음, 김락준 옮김/다산에듀 전 세계 673만 엄마의 멘토 인젠리가 신작 『아이의 마음을 읽는 연습』으로 8년 만에 돌아왔다. 전작 『좋은 엄마가 좋은 선생님을 이긴다』로 부모들 사이에서 인젠리 신드롬을 일으킬 정도로 폭발적인 지지를 받은 저자는 이후 22만 건에 이르는 자녀 교육 상담을 하며 깨달은 현실적이면서도 구체적인 지혜를 이 책에 담았다. 수많은 상담 사례 중 부모들이 공통적으로 겪는 문제와 저자가 쓴 구체적인 답변을 '관계 편'과 '학습 편'에 나누어 소개한다. '관계 편'에서는 부모와 아이가 서로의 마음을 이해하는 대화법, 각자의 영역을 지키는 인생철학 등 관계에 관한 자녀 교육 문제를 담았다. '학습 편'에서는 공부가 즐거워지는 학습법, 스스.. 2018. 11. 28.
나는 돈에 미쳤다 - 쓸데없는 자존심을 버리고 돈을 쫓는 12가지 방법 나는 돈에 미쳤다 - 젠 신체로 지음, 박선령 옮김/위너스북 돈이 없어 빌빌대는 개 같은 인생이 서러웠던 빈털터리가돈을 미친 듯이 벌겠다고 결심하자 부자가 된 말도 안 되는 이야기! 세상은 돈 버는 일이 정말 어렵다고 말한다. 그래서 당신은 주어진 현실에 순응하며, 돈 없이 빌빌대는 인생을 개선할 생각도 없이 받아들인다. 하지만 이런 구차한 현실에서 벗어나 돈을 벌고 돈에 미쳐야 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돈이 많으면 우리에게 기회와 선택권이 주어지며,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인생을 살 수 있기 때문이다. 돈 없이는 우리는 정말 아무것도 할 수 없다. 친구를 만날 때도 음악을 들을 때도 돈이 들어간다. 심지어 가만히 누워 있는 순간에도 말이다.젠 신체로는 우리가 마음만 좀 달리 먹으면, 부자가 될 수 있다.. 2018. 11. 27.
지구를 안아줘 지구를 안아줘 - 김혜정 지음/문학과지성사 예측 불가 지구에서 상상 초월 사건들을 만나다정답이 없는 고민에 빠진 아이들의 아주 특별한 선택! “지구의 운명이 저에게 달렸다고요?”현실적이면서도 개성 있는 캐릭터로 10대 청소년의 이야기를 생생하게 그려내며 재미와 감동 두 마리 토끼를 놓치지 않는 작가 김혜정의 소설집 『지구를 안아줘』가 문학과지성사에서 출간되었다. 청소년 문학에서 단편소설이 많지도 않거니와, 김혜정 작가도 여러 명의 작가가 참여한 공동 저서에 단편을 실은 적은 있지만 자신의 단편소설을 묶은 소설집을 출간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구를 안아줘』는 장편소설과는 또 다른 매력으로 독자들의 눈과 마음을 사로잡는다. 김혜정 특유의 발랄한 상상력과 경쾌한 문체, 개성 있는 캐릭터는 여전히 빛을 발.. 2018. 11. 27.
더 없이 홀가분한 죽음 - 고통도 두려움도 없이 집에서 죽음을 준비하는 법 더 없이 홀가분한 죽음 - 오가사와라 분유 지음, 최말숙 옮김/위즈덤하우스 “병원에서 고통스럽게 죽고 싶지 않습니다” 1,000명의 마지막을 함께한 의사가 말하는 인간다운 죽음이란?현재 우리나라 인구의 약 74퍼센트가 병원에서 죽음을 맞이하고 있다. 25여 년 동안 50명의 독거환자 1,000여 명의 환자들이 재택 임종을 도와온 일본 재택의료의 일인자가 실제 진료 경험을 토대로 인간다운 마지막을 맞을 권리와 재택 의료의 필요성에 대해 설파한다. 연명의료결정법, 지역 커뮤니티 케어 등 한국 의료의 현안에 대해서도 다시 생각해볼 계기를 제시하는 책이다. 두렵고 고통스러운 ‘죽음’만이 우리가 맞이하게 될 마지막일까? “2018년 2월 연명의료결정법 시행” 죽음의 의미를 다시 생각하다!2018년 2월부터 일명 .. 2018. 11. 27.
마더 크리스마스 - 히가시노 게이고 마더 크리스마스 -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스기타 히로미 그림, 양윤옥 옮김/㈜소미미디어 산타클로스는 왜 수염을 기른 뚱뚱한 백인 남자만 있을까?산타클로스가 날씬할 수도, 흑인일 수도, 여자일 수도 있는 것 아닐까?편견을 깨트리는 히가시노 게이고의 첫 동화! 여자가 산타클로스가 되면 ‘왜’ 안되나요? 크리스마스를 20일 앞둔 어느 날, 빨간 오두막집에서 정기 산타클로스 회의가 열렸다. 이번 회의는 지금까지 회장직을 맡았던 미국 지부 산타클로스가 은퇴하면서 그 후임을 뽑는, 특별한 자리다. 전세계 각국의 산타클로스들은 나타난 후임을 보고 깜짝 놀라고 만다. 여자가 산타클로스가 되겠다고 나타난 것! 산타클로스들은 여자가 산타가 될 수 있느냐 없느냐를 두고 갑론을박을 벌인다.하지만 그녀가 산타클로스를 지원하게.. 2018. 11. 26.
펀치 에스크로 - 탈 M. 클레인 펀치 에스크로 - 탈 M. 클레인 지음, 정세윤 옮김/구픽 나노기술과 의학의 발달로 인류의 노화를 조절하고, 유전자 변이로 인간의 피 대신 일산화탄소를 먹으며 사는 모기를 개발하여 대기 오염 문제를 해결한 2147년의 미래. 혁신적인 교통수단인 순간 이동 기술(펀치 에스크로) 역시 대중화되어 초거대기업 IT의 독점 공급으로 사람들에게 제공되고 있다. 인공 지능을 트레이닝하는 솔터(salter) 조엘 바이럼은 IT 소속 과학자인 아내 실비아와 소원해진 사이를 극복하고자 코스타리카 여행을 계획하고, 언제나와 같은 방식으로 터미널에서 순간 이동 기계에 들어간다. 그러나 무사히 전송된 실비아와는 달리 기계는 조엘을 튕겨내고, 영문을 모르는 그 앞에 IT 최고위직 과학자가 나타나 조엘은 이미 코스타리카에 도착했다.. 2018. 11. 26.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