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8/06/024

우울할 땐 뇌과학 - 최신 뇌과학과 신경생물학은 우울증을 어떻게 해결하는가 우울할 땐 뇌과학 - 앨릭스 코브 지음, 정지인 옮김/심심 “가장 과학적인 우울증 책”최신 뇌 과학과 신경생물학은 우울증을 어떻게 해결하는가 일단 발병하면 최후 증상이 자살로 끝날 가능성이 높아 위험하고 파괴적인 정신 질환, 우울증. 우리는 우울증을 앓는다는 사람에게 이렇게 말하곤 한다. “모든 일은 마음먹기에 달렸다”고. “좀 더 긍정적인 생각을 하면, 네 아이와 가족을 떠올리면 힘을 낼 수 있을 거”라고. “너보다 더 상황이 안 좋은 사람도 나름 잘 살고 있다”고. 국내에만 성인 535만 명, 즉 8명 중 1명꼴로 발병해 감기처럼 흔한 병으로 일컬어지는 우울증에 대해 우리는 무엇을 얼마나 알고 있을까. 우울증을 흔히 ‘마음의 골절, 마음의 질환’이라고 일컫는다. 그렇다면 그 마음의 실체와 정체는 무엇.. 2018. 6. 2.
쇼 미 더 스타크래프트 - 스타크래프트로 배우는 군사·경제·정치 쇼 미 더 스타크래프트 - 이성원 지음/동아시아 한국인에게 스타크래프트는 게임 이상이다. 스타크래프트는 PC방이라는 문화를 만들었고 초고속 인터넷망이 깔리는 데 혁혁한 공을 세웠다. 명절 때가 되면 오랜만에 모인 친척들과 PC방에 가서 스타크래프트를 즐기다 보니, 발매 20주년을 맞은 스타크래프트는 어느새 ‘민속놀이’의 반열에 올랐다. 20년 가까이 스타크래프트(이하 로 표기)를 즐기던 저자는 가 교양으로 읽힐 수 있는 가능성을 발견했다. 그래서 를 복잡한 사회과학적 현상을 해석하는 도구로 사용한다. 우리가 나 같은 고전들을 소재로 전략이나 처세, 경영 이야기를 풀어내는 것처럼, 젊은 세대에게 친숙한 라는 텍스트를 가지고 군사 전략, 경제 이론, 정치·외교 현안을 살펴본 것이다. 예를 들면 이런 식이다... 2018. 6. 2.
욜라 OYLA Youth Science Vol.2 - 1%를 만드는 생각놀이터, 욜라 욜라 OYLA Youth Science Vol.2 - 욜라 편집부 지음/매직사이언스 세계 7개국이 함께하는 종합 과학지 -독일 호주 등 세계 7개국이 읽는 어린이·청소년 과학잡지-30명 이상의 과학자, 과학저널리스트, 교사 등 전문 필진-과학논술과 영재교육을 아우르는 융복합 과학정보-자기주도학습이 가능한 교과 연계형 교양지 《욜라OYLA Youth Science》는 독일, 오스트리아, 스위스, 카자흐스탄, 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에서 발간되는 어린이, 청소년 과학 전문지《OYLA》의 한국어판입니다. 욜라OYLA는 카자흐스탄어로 ‘생각하다’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2015년 11월 창간된 이래 매달 세계 7개국 2만 명 이상의 청소년들이 읽고 있는 대중 과학지입니다.《OYLA Youth Science》는 ‘.. 2018. 6. 2.
새의 시선 - 정찬 새의 시선 - 정찬 지음/문학과지성사 가장 자유롭고 영원히 평안하길,시대의 비극 위로 날아오를 새들을 향한 염원 1983년 무크지 『언어의 세계』로 문단에 데뷔한 이래 올해로 소설 이력 35주년을 맞은 작가 정찬의 소설집 2종이 동시에 출간되었다. 의 스물아홉번째 책으로 출간된 개정판 『완전한 영혼』과, 제25회 오영수문학상 수상작을 표제작으로 한 신작 소설집 『새의 시선』이다. 그간 정찬의 소설에 대하여 “인문학으로서의 문학에 충실한 소설, 소설이 인문학에서 차지해야 할 본연의 자리에 걸맞게 인간에 대한 탐구를 본격적으로 수행하는 소설”(문학평론가 홍정선), “성과 속, 혹은 본질과 현상의 중간에서 그들 사이의 분리를 넘어선 교통에 대한 추구”(문학평론가 권영민), “소설의 개념에 대한 고정관념을 인정.. 2018. 6. 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