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7/11/016

모멸의 조선사 - 지배 권력에 맞선 백성의 열 가지 얼굴 모멸의 조선사 - 조윤민 지음/글항아리 지난 20여 년 TV 역사 다큐멘터리 영역에서 활약해온 조윤민 작가가 야심차게 시도하고 있는 ‘지배와 저항으로 보는 조선사’ 4부작 중 두 번째 책으로 『모멸의 조선사』가 출간되었다. 이 책은 조선 양반층의 지배 전략과 통치에 대응한 백성의 다양한 반응 및 그 결과를 살핀다는 측면에서 2016년에 출간된 시리즈의 첫 작품 『두 얼굴의 조선사』(글항아리)의 속편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시중에 나와 있는 조선시대 관련 책에서 조선 지배 세력의 통치법이나 백성의 생활상을 분리시켜 각각을 다룬 책은 많지만 이 양자의 관계 양상을 적극적으로 파악하고자 시도한 책은 드물다. 이 책은 바로 이 부분을 정면으로 겨눈다. 특히 양반 관료층의 지배 전략과 통치에 대응해나간 조선 .. 2017. 11. 1.
뭐! 쓰레기 국을 먹었다고? 뭐! 쓰레기 국을 먹었다고? - 이선주 글, 박선희 그림/씨드북(주) 뭐! 쓰레기로 뭘 한다고? 국을 끓인다고?쓰레기 국을 먹어 본 사람이 세상천지에 어디 있을까요? 선우 말로는 본 적은 없지만, 쓰레기 국은 음식물 쓰레기를 넣고 끓인 거라고 하네요. 곰곰이 생각해 보니 태동이와 지아네 식탁에도 비슷한 국이 올라왔던 것 같아요. 맙소사 어떻게 하면 선우 할머니와 지아 엄마와 태동이 엄마가 쓰레기 국을 못 끓이게 할 수 있을까요? 모두가 잠든 밤에 호수빌라 삼총사가 본격적으로 행동을 개시했습니다! 쓰레기가 아니라 시래기!맛도 좋고 몸에도 좋은 우리 먹거리 시래기!선우와 지아와 태동이를 공포에 빠뜨린 쓰레기 국의 정체는 과연 무엇일까요? 이 무시무시한 국은 바로 배추잎이나 무청을 말린 영양 많고 맛있는 시래.. 2017. 11. 1.
세계화의 종말 - 탐욕이 부른 국가 이기주의와 불신의 시대 세계화의 종말 - 스티븐 D. 킹 지음, 곽동훈 옮김/비즈니스맵 다가올 탈 세계화의 시대를 대비하라! 과거, 국제기구나 국제사회에 참여하는 일은 그 나라가 가난에서 빨리 벗어나거나, 더 많은 부를 쌓을 수 있는 일종의 지름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또한, 타국의 군사적 위협으로부터 힘없는 자국을 지킬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기도 했다. 이런 하이패스를 마다할 나라는 지구상에 어디에도 없었으며, 이 하이패스를 거머쥐기 위해 미국과 유럽의 주도로 벌어진 여러 전쟁에도 몸을 사리지 않고 참전하는 등 각국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았다. 하지만, 이처럼 승승장구하던 국제연합과 기구들이 이제 서서히 붕괴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아이러니하게도 세계화를 주도한 미국이 지금은 가장 먼저 탈 세계화를 외치고 여기저기.. 2017. 11. 1.
라인프렌즈 스터디플래너 스페셜 에디션 라인프렌즈 스터디플래너 스페셜 에디션 - 로고폴리스 편집부 지음/로고폴리스 공무원 시험, 어학 시험, 각종 고시 등 시험을 준비하는 모든 사람들의 든든한 동반자,《라인프렌즈 스터디플래너 스페셜에디션》 출시! 오늘 하루 공부 계획과 10분 단위의 하루 일정표에 집중한 컴팩트한 구성, 심플하고 세련된 디자인으로 언제 어디서라도 항상 곁에 두고 싶은 스터디플래너다. 일 년 간 주요 시험 일정을 체크할 수 있는 연간 플랜과 과목별 공부 계획표로 거시적 공부 계획도 세울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본격 공부 자극 팟캐스트 를 진행하는 한재우 작가의 다독다독 에세이 30편은 공부하느라 지친 수험생들의 마음을 다독여 준다. 《라인프렌즈 스터디플래너 스페셜 에디션》는 시험을 준비하는 모든 사람들의 든든한 동반자가 되어줄.. 2017. 11. 1.
잠수네 초등 5, 6학년 공부법 - 초등 5, 6학년, 지금이 입시 성공의 적기다! 잠수네 초등 5, 6학년 공부법 - 이신애 지음/알에이치코리아(RHK) 초등 5, 6학년은 앞으로 고입, 대입을 거쳐 진로까지 아이의 인생의 밑그림을 그리기에 최적인 시기다. 이 시기를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앞으로 중고등 6년이 수월해질 수도, 힘겨워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당장 시시각각으로 변화하는 입시제도와 교육제도 때문에 향후 3년, 6년의 공부 전략을 세우기가 쉽지 않다. 한 전형, 한 학교만 생각하고 준비하면 그때가 되어서 낭패를 보기 십상이다. 잠수네는 이렇게 매년 변화하는 제도에 흔들리지 않으려면 아이의 기본기를 탄탄히 쌓아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즉, 어떤 진로로 나가더라도 공통으로 중요한 국어, 영어, 수학 실력을 키우라는 것이다. 잠수네를 알고 있는 엄마들이 흔히 하는 오해가 있.. 2017. 11. 1.
기술지능 - 미래의 속도를 따라잡는 힘 기술지능 - 정두희 지음/청림출판 “스타벅스는 왜 실리콘밸리의 IT 기업보다 더 많은 기술인재를 채용하고 있을까?” 미래는 기술을 해독하는 자의 것이다!기술지능, TQ로 AI와의 경쟁에서 살아남아라! 세계적인 기업들이 최고의 기술력을 가진 인재들을 앞다투어 선점하고 있는 시대,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능력은 무엇일까? 바로 미래 사회의 무기가 되는 기술에 익숙하고, 기술이 일으키는 변화의 흐름을 꿰뚫고, 여기서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내는 능력, 즉 ‘기술지능(TQ, Technology Quotient)’이다. 기술지능은 기술이 일으키는 시장과 산업, 사회 변화의 본질을 간파하고, 지금껏 경험해보지 못한 변화 속에서 경쟁력을 창출하는 방법을 터득하며, 탁월한 아이디어로 시장을 창출하거나 주도해 나가는 힘이다... 2017. 11. 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