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사자명예훼손' 재판 불출석 전두환…3월 11일 '강제 구인'

by 글쓰남 2019. 1. 7.
반응형
'사자명예훼손' 재판 불출석 전두환…3월 11일 '강제 구인'
5·18민주화운동 희생자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기소된 전두환 씨가 7일 오후 예정된 재판에 불출석했다. 재판부는 다음 재판을 3월 11일로 연기한 뒤 구인 영장을 발부할 계획이다. /더팩트 DB
5·18민주화운동 희생자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기소된 전두환 씨가 7일 오후 예정된 재판에 불출석했다. 재판부는 다음 재판을 3월 11일로 연기한 뒤 구인 영장을 발부할 계획이다. /더팩트 DB

보수단체 "전두환 대통령 지켜야 한다" 반발

[더팩트|연희동=문혜현 기자] 고 조비오 신부와 관련해 '사자명예훼손' 혐의로 기소된 전두환 씨가 7일 오후로 예정된 재판에 불출석했다. 전 씨 불참으로 재판 진행이 어렵다고 판단한 재판부는 오는 3월 11일 그에 대한 구인영장을 발부해 재판을 다시 진행할 방침이다.

광주지방법원 형사8단독 김호석 판사는 이날 오후 2시 30분 201호 법정에서 전 씨에 대한 재판을 열었다. 전 씨의 법률 대리인인 정주교 변호사는 "전 전 대통령이 고열로 외출이 어려운 상황이다. 송구하다"며 재판부에 불출석 사유서와 독감 진단서를 제출했다.

이에 재판부는 전 씨의 신원을 확인하는 인정신문, 공소 사실 확인 등 정식 절차를 진행하지 못하고 다음 공판기일을 지정한 뒤 재판을 마무리했다. 다음 재판은 3월 11일 오후 2시 30분 열릴 예정이며, 이때는 전 씨에 대한 구인영장을 발부해 재판을 진행하기로 했다.

재판부는 전 씨 측이 '신경쇠약'을 이유로 세 번째 재판 연기를 신청했지만 받아들이지 않았다. 또 알츠하이머 등의 사유를 들어 재판을 서울에서 받게 해 달라는 요청도 거부했다.

앞서 전 씨는 자신의 회고록에서 5·18 민주화운동 당시 계엄군의 헬기 사격을 증언했던 조 신부에 대해 "조 신부는 (헬기사격을 봤다는) 허위주장을 번복하지 않았다"며 "성직자라는 말이 무색한 파렴치한 거짓말쟁이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조 신부의 조카인 조영대 신부와 5·18단체들은 지난 2017년 4월 22일 전 씨를 사자명예훼손 혐의로 광주지방검찰청에 고소했다.

검찰은 1년여 간의 수사를 통해 지난해 5월 3일 "헬기사격에 대한 목격자 진술과 각종 자료가 다수 있음에도 조 신부를 원색적으로 비난한 혐의가 인정된다"고 밝혔고 전 씨를 기소했다.

이날 오후 2시 전 씨의 자택 앞에서 태극기집회를 벌이던 우익 보수단체들은 이 같은 소식을 전해 듣자 "두 달 남았는데 우리는 전두환 대통령을 지켜야 한다"며 "오늘 오신 분들은 3월 11일도 와서 전 대통령을 막아야 한다. 안 오면 이름을 적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전 씨 자택 앞에서 시위를 진행하던 자유대한호국단은 전 씨의 재판 연기와 강제 구인 소식을 접하고 \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전 씨 자택 앞에서 시위를 진행하던 자유대한호국단은 전 씨의 재판 연기와 강제 구인 소식을 접하고 "대통령을 지켜야 한다"며 반발했다. /이덕인 기자


moone@tf.co.kr



[인기기사]

· [TF비즈토크] 최태원 SK 회장, 대한상의 신년회 체면 세웠다?

· [강일홍의 스페셜인터뷰⑳-이애란] "뜨고 나니 힘든 일도 많더라"

· [신진환의 '靑.春'일기] 오늘이 행복한 나라 됐으면

· [TF사진관] '멋진 남자는 블랙을 입는다'…골든디스크 빛낸 ★

· 임병연 롯데케미칼 부사장, '인수합병 카드' 꺼낼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