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도서

내가 얼마나 많은 영혼을 가졌는지 - 페르난두 페소아 시가집

by 글쓰남 2018. 10. 16.
반응형
내가 얼마나 많은 영혼을 가졌는지 - 10점
페르난두 페소아 지음, 김한민 옮김/문학과지성사

하나의 정체성에 머물지 않고 수십 개의 이명으로 창작한 시인

페소아가 그 자신의 이름으로 남긴 기록들


수많은 이명(異名)으로 시, 소설, 희곡 등 다양한 원고를 남기고 떠난 포르투갈 최고의 천재 시인 페르난두 페소아(Fernando Pessoa, 1888~1935). 한국 독자들에게는 산문집 『불안의 책』으로 널리 알려졌지만, 페소아는 여덟 살부터 시를 쓰기 시작하여 70개가 넘는 이명으로 수많은 시를 남긴 시인이었다. 그중 페소아가 본명으로 쓴 시 81편을 엮은 시선집 『내가 얼마나 많은 영혼을 가졌는지-페르난두 페소아 시가집』(대산세계문학총서150)이 문학과지성사에서 출간되었다.

페소아 사후 발견된 트렁크에는 수만 장의 유고가 들어 있었는데, 그중 『시가집Cancioneiro』은 페소아가 생전에 출간하지는 못했으나 직접 제목을 정하고 출판을 계획한 몇 안 되는 책 중 하나이다. 이 책 『내가 얼마나 많은 영혼을 가졌는지』는 포르투갈 포르투 대학교에서 문학을 공부하고 한국에 지속적으로 페소아를 소개해온 글 · 그림 작가 김한민이 페소아 사후에 그의 구상안을 토대로 엮은 『시가집』 판본들을 참고해 대표작들을 추려 번역하고, 표지 그림도 직접 그린 책이다.



포르투갈 모더니즘의 선구자, 페르난두 페소아


페르난두 페소아는 일생 동안 70개를 웃도는 이명(異名) 및 문학적 인물들을 창조해 포르투갈어, 영어 및 프랑스어로 각기 다른 문체를 구사하며, 시, 소설, 희곡, 평론, 편지, 일기 등 다양한 분야의 글을 썼다. 페소아 스스로 작성한 이력서에 따르면 그의 “가장 적절한 명칭은 ‘번역가’, 가장 정확한 명칭은 ‘무역 회사의 해외 통신원’일 것”이며, “시인 또는 작가는 직업이라기보다 소명이다.” 

실제로 많은 작품을 남기고 문예지 『오르페우Orpheu』를 창간하고 출판사를 운영하기도 했으나, 생전에 출간한 책은 영어 시집 몇 권과 포르투갈어 시집 단 한 권뿐이고, 1935년 일생을 마칠 때까지 주로 무역 통신문 번역가로 일했다. 그러나 그는 사후에 세계문학사에 한 장을 차지하는 포르투갈의 대표 작가로 남았다. 그가 시인 및 예술가들과 함께 창간해 시와 희곡, 에세이, 조형예술 도판 등을 수록한 계간지 『오르페우』는 2호까지만 발행하고 넉 달 만에 폐간되었으나, 포르투갈 문학사에서 모더니즘의 시작을 선언한 실험적인 잡지로서 후대에 높이 평가받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