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도서

비커 군과 실험실 친구들 - 실험기구들의 신나는 요절복통 과학수업

by 글쓰남 2018. 2. 23.
반응형
비커 군과 실험실 친구들 - 10점
우에타니 부부 & 야마무라 신이치로 지음, 오승민 옮김/더숲

실험기구, 일단 알고 나면 과학이 좋아질 걸?

다양한 모양만큼이나 성격도 특징도 제각각!

130가지가 넘는 실험실 친구들의 재미있는 화학 이야기가 펼쳐진다 


비커는 왜 비커(beaker)일까? 학교 과학실이나 연구실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실험기구가 바로 비커다. 하지만 그 이름에 대해 궁금해한 사람은 얼마나 될까? 알고 보면 비커의 이름은 주입구가 뾰족하다고 하여 새의 부리(peak)에서 유래되었다. 비커뿐만이 아니다. 비커를 비롯한 모든 실험기구의 이름과 모양, 재질 등에는 그 나름의 의미가 숨어 있다. 

『비커 군과 실험실 친구들』은 실험실을 놀이터 삼아 자유자재로 실험하는 주역, 즉 ‘실험기구’가 주인공이 된 재미있는 과학책이다. 다각적인 시선에서 130가지가 넘는 실험기구들을 상세히 소개하고 있는 이 책은, 일본에서 출간 당시 풍부한 상상력과 다채로운 소재, 재미있는 이야기가 담긴 멋진 도감이라는 평가를 받으며 큰 주목을 받았다. 개성 있는 그림과 함께 흥미롭고 깊이 있는 지식을 담아내며 학생과 학부모, 교사들의 관심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어린아이부터 과학에 관심 있는 어른들에게까지 폭넓은 인기를 얻었다. 

이 책은 실험기구의 용도에 따라 각 장으로 분류했으며, 친근한 만화와 도감의 형식을 사용하여 미처 몰랐던 실험기구의 진면목을 유쾌하게 분석해낸다. 실험기구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는 어렵고 낯설게만 느껴지는 과학의 문턱을 낮추는 동시에 과학 공부의 즐거움을 일깨운다. 


반응형